야권 통합-불발 상관없이
민주 지방선거 우세 전망
과감한 전략공천카드 쓸듯

통합신당, 민주 견제속
호남발전-이익대변땐
유권자 지지로 해볼만

도내의원 개혁신당 주축
출범땐 입지자등 합류
파괴력 있는 인물영입 관건

6.13 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초강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호남권을 주축으로 하는 개혁신당이 창당할 지 정가 관심이 모아진다.

여권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지방선거 후보군이 넘쳐나는 실정이다.

실제 전북의 6.13 지방선거는 민주당내 후보 경선이 본선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상대적으로 야권은 지리멸렬 수준이다.

전북의 국회 권력인 국민의당은 중앙 정치권에서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논란으로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

지방선거 일정은 아예 손도 못 대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반대하는 통합반대 측 인사들이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하면서 야권에 변화가 일고 있다.

만일 개혁신당이 출범한다면 호남 지역구 의원들을 주축으로 생길 수밖에 없다.

이 경우 새정치민주연합과 신생정당 국민의당이 맞붙었던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총선거 당시의 선거구도가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도 재연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민주당이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워낙 견고한 지지세를 구축하고 있어 신생정당인 개혁신당의 갈 길은 험해 보인다.

개혁신당이 출범한다면 지방선거에서 2016년 국회의원 총선과 마찬가지로 돌풍을 일으킬 수 있을까 아니면 미풍에 그칠 것인가.
/편집자주

 

/민주당, 개혁신당 출범에 관심 보내는 이유/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 추이에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의당-바른정당의 통합 여부에 따라서 선거구도에 변화를 줄 수 있어서다.

도내 정가에선 야권이 통합되든, 불발되든 어떤 경우에든 민주당의 지방선거 우세 전망이 많다.

이런 전망을 반영하듯 민주당의 지방선거 후보와 입지자는 넘쳐나고 상대적으로 국민의당, 바른정당의 지방선거 후보는 찾기 어려운 상태다.

민주당이 야권 움직임에 관심을 보이는 건 민주당의 장기적 플랜 때문이다.

여권 핵심부에선 6.13 지방선거와 2020년 국회의원 총선을 통해 진보정권 10년, 20년의 장기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많은 것으로 전해진다.

이런 상태에서 야권이 통합 논란으로 지리멸렬한 분위기가 이어지면 여권은 선거전략을 새로 짤 수 있다.

야권의 지지부진 상황이 지속되면 민주당은 적극적 공천을 고민하게 된다.

어느 인사를 민주당 공천 후보로 내세워도 민주당의 당선 가능성이 높다면 새로운 인사를 내세울 수 있는 것.

기존에 거론되지 않던 인사들이 지방선거 후보로 급부상할 수도 있다.

전략공천 카드가 계속 살아있는 이유다.

그러나 국민의당이 호남권 개혁신당을 출범시키면 상황은 다소 달라진다.

국민의당의 통합반대 의원들은 대다수가 호남을 지역구로 하고 있다.

일각에서 ‘호남 자민련’이라는 비아냥을 듣겠지만, 어쩔 수 없다.

통합반대 의원들이 개혁신당을 출범시킨다면 지역적으로는 호남이 절대기반이다.

개혁신당은 출범과 함께 DJ의 햇볕정책 계승과 진보개혁 이념을 전면에 내세울 것이다.

이는 전적으로 호남의 개혁정신 계승을 의미한다.

호남권 개혁신당이 이념적으로는 평화, 개혁세력을 대변하고 지역적으로 호남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다면 지방선거 구도는 현재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2016년 총선처럼 맞대결 구도 재연될까/

정가의 관심은 호남권 개혁신당이 출범할 경우의 선거구도다.

2016년 국회의원 총선에선 민주당(새정치연합)과 국민의당이 사실상 맞대결을 펼쳤다.

전북을 포함한 호남에선 도민들이 새정치연합에 대한 견제세력을 선택했고 국민의당이 호남을 휩쓸었다.

비례대표 득표에선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새정치연합을 아연실색케 했다.

국민의당의 통합 반대 의원들이 호남권 개혁신당을 창당하게 되면 6.13 지방선거의 주요 전략으로 호남지역 이익 대변을 강조할 것이다.

국민의당이 있기에 호남 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논리다.

실제 과거 특정정당 일당이 호남을 주도했던 독점체제에 비해, 여야 정당이 공존하는 체제에서 전북 발전에 더 도움이 됐다는 평이 적지 않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도 민주당 일당 체제보다 국민의당이라는 지역 견제세력이 있기에 호남에 더 관심을 쏟는 것이라는 분석이 상당하다.

국민의당의 통합반대 의원들은 이런 부분을 꿰뚫고 있다.

개혁신당을 창당한 뒤 집권 민주당에 협조할 것은 협력하고 반대할 것은 반대한다면 도민과 유권자들이 개혁신당의 필요성을 인정하게 된다는 것.

도민들이 이미 특정당 일당체제와 여러 당이 혼재하는 다당제의 차이를 경험했기 때문에 개혁신당 창당 명분이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의당 통합반대 인사들은 호남권에서 민주당과 개혁신당의 일대일 구도를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반면 수도권에선 민주당, 개혁신당, 자유한국당, 국민-바른통합정당 등 1여 대 다야 구도로 선거구도가 짜여질 것으로 예상한다.


/전북 의원들은 다수 참여할 듯/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등 통합 측에선 손학규, 김한길 등 야권 중진인사들이 통합을 지지할 경우 통합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한다.

일각에선 손학규, 김한길, 안철수 등 3인간 협력 체제가 구축됐다는 관측도 있다.

통합 측은 중앙 차원에서 12일 당무위원회 개최, 이달 전당대회 개최 등 통합 일정을 강하게 밀어붙이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7명의 국민의당 전북 지역구 의원들 중에선 반대 파가 훨씬 많다.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의원 등 5명은 통합 반대로 개혁신당 출범시 합류가 예상된다.

중재파인 이용호 의원은 신중한 모습이지만, 중재파의 중재안이 11일 안철수 대표에 의해 거부됨으로써 중재파의 내부 회의 결정에 따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중재파 중에선 호남 지역 여론을 들어 개혁신당 쪽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관영 의원이 유일하게 안철수 대표 측의 통합정당으로 분류된다.

 이 경우 전북은 개혁신당 주축으로 무게중심이 쏠리게 된다.

지역내 지방의원 및 입지자 중에서도 통합 반대 인사가 많다.

이들은 개혁신당 출범 시 이 곳으로 합류 가능성이 크다.

얼마 전까지는 개혁신당의 출범 변수는 국회 교섭단체를 구성할 수 있는 국회의원 20명 이상의 참여였다.

그러나 지금 통합 반대 측에선 국회의원 20명에 연연하지 않고 10여명이 모여도 먼저 개혁신당을 출범시키자는 강경 주장이 높다.

‘작지만 단단한 정당’으로 가겠다는 전략이다.

결국 호남권 개혁신당이 현역 의원 외에 어느 정도의 새 인물을 영입하느냐가 태풍 또는 미풍을 결정하는 관건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