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세 아동 아토피-천식교실
고령자 중풍-치매 예방교육 등

익산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한의약 생리통 예방건강교실' 등 영유아부터 출산까지 생애 주기별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익산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한의약 생리통 예방건강교실' 등 영유아부터 출산까지 생애 주기별 지원 사업을 진행한다.

익산시 보건소가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영유아부터 출산까지 생애 주기 별 지원 사업을 실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와 관련 시 보건소는 만 6세 미만의 아토피를 앓고 있는 영유아가 있는 부모를 대상으로 아토피·천식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생리통이 심한 청소년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의약 생리통 예방건강교실 사업’에 나서고 있다.

시 보건소는 생리통 대체요법 등 사상체질 분류 한의약기공체조, 한의약식이교육, 한의사 진료 및 건강상담, 생리통 완화 한의약 지급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한방 난임 치료비 지원 사업’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시 보건소는 한약첩약, 침과 뜸 등 한방요법, 사전검사(혈액 및 스트레스 검사) 등을 실시, 자연임신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한의약 임산부 건강교실 사업’은 건강한 임신, 행복한 출산을 돕기 위한 맞춤형 한의약 보건교육으로, 올바른 산전관리를 통해 산후 증상 예방과 신생아 관리 등 육아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고 있다.

중년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갱년기여성 건강교실사업’은 스트레스 검사, 우울증 척도검사, 골다공증 검사, 기공체조, 아로마 교육, 웃음치료, 다도 교육 등 건강관리와 영양지도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골관절 질환 예방교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 보건소는 이 사업을 통해 기초건강 측정 및 골다공증 검사, 사상체질 검사, 아로마테라피, 발 맛사지 교육, 웃음치료, 다도체험 교육 등에 나서고 있다.

특히 고령사회 진입으로 심뇌혈관 및 치매 의료비가 증가함에 따라, ‘중풍·치매 예방교실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보건의료 취약계층을 위해 한방진료, 한의약제 제공, 침 치료, 한방파스 제공, 기초건강 측정 등 ‘한방순회진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시민들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 하겠다”며 “시민들의 건강한 삶의 길잡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