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군수 박우정)이 재난재해로부터 안전한 지역을 만들기 위해 각종 재난상황과 대응 요령 등을 휴대폰이나 마을 방송 등을 통해 신속하게 알리는‘자동음성통보시스템’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까지 14개 읍·면 564개 마을 중 산사태 위험지역과 AI 인접지역 등 재난 취약지역 140개 마을에 6억8500만원을 투자해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올해도 상반기 중에 1억3000만원을 들여 30개 마을에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 하반기 중에는 한빛원전 지원사업비 10억을 투자하여 220개 마을에 이 시스템을 설치하고, 미 설치지역은 연차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내 모든 마을에 시스템을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우정 군수는“자동음성통보시스템은 기상특보사항과 재난재해예방홍보 방송으로 활용할 수 있고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는 원격으로 실시간 방송이 가능하게 되어 군민 모두가 안심하는 안전 고창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태풍, 폭설, 방사능 등 재난 상황에 대한 재해 예·경보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신속한 전달체계를 구축해 군민의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창=김준완기자 jwkim@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