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층, 전략공천 주장 제기
텃밭 내주면 이춘석 타격
인재발굴위 구성 '준비 만반'

차기 익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지지층 일각에서 전략공천 주장이 제기되면서, 성사 여부에 초미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정헌율 시장에 맞설 민주당 후보군으로는 김대중 도의원, 전완수 변호사, 김영배 도의원, 황현 도의장, 정현욱 교수, 김성중 전 서장 등이 꼽히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이한수 시장을 공천 했지만 무소속 박경철 후보에게 패한데 이어, 재선거 역시 강팔문 후보가 정헌율 후보 아성을 넘지 못하는 등 2연패의 수렁에 빠졌다.

이렇듯 텃밭에서 연속으로 시장 자리를 내준 민주당은 고토 회복을 위해 절치부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이춘석 의원 입장에서는 이번 시장선거에서 또 다시 패할 경우 정치적 입지 상실과 함께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민주당 안팎에서는 현역인 정헌율 시장에 맞서기 위해서는 상품성을 갖춘 고위관료나 법조인 출신 인사를 영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 민주당 주자들은 지역에서 활동해 온 인물들로 무게감이 다소 떨어지는 만큼, 중앙에서 후보를 물색해야 한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실제 전략공천론을 주장하고 있는 인사들은 중앙 고위관료 출신이 후보로 나설 경우 정 시장 대세론이 순식간에 무너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맞물려 민주당은 중앙당에 가칭 ‘인재발굴위원회’를 구성키로 하고, 이를 위한 실무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현재는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만 전략공천이 가능하게 돼 있고 기초단체장 이하는 원천 금지돼 있는 상태이지만, 손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만약 민주당이 기초단체장에 대해서도 전략공천을 도입할 경우 국민의당 소속 현역 시장을 상대해야 하는 익산의 경우 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지역정가의 대체적 시각이다.

지역 정가는 익산 출신의 김수흥 국회 수석전문위원(차관보급), 심보균 행정안전부 차관 등의 행보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이들 중량급 인사가 선거에 뛰어든 다면 판세가 한 순간에 바뀔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지난 시장 재선거 출마설이 돌았던 김수흥 위원은 이번에도 주변의 강한 권유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익산시장 선거 최대 관전 포인트는 민주당 전략공천 성사 여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석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 시장선거가 이 의원에게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지 잘 알고 있다”며 “현재 구도로 승산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전략공천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익산=문성용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