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유승민 두 대표가 18일 당내 반대에도 불구하고 예상대로 통합을 강행했다.

이들은 이날 통합 공동 선언문을 발표하고 가칭 ‘통합개혁신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두 대표는 “진영 논리에 빠져 권력만 탐하는 기득권 보수와 수구적 진보를 물리치고 나라를 지키고 민생을 돌보는 정치 본연의 책임을 다하는 정치세력이 되겠다”고 말했다.

예정된 수순이기 때문에 사실 놀랄 일도 아니다.

이 보다 궁금한 것은 통합 강행으로 독자 생존하게 될 반대그룹의 가칭 정당인 ‘개혁신당’의 향방이다.

당초 두 정당이 통합하면 시너지 효과가 날 것이라 여겼지만 통합은 되레 두 정당을 지탱하고 있는 당원들을 뿔뿔이 흩어지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최근에는 바른정당 최고위원인 박인숙 의원이 몸담고 있던 당을 떠나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했다.

국민의당에서도 이미 전남과 군산에서 기초의원들이 잇따라 당을 떠났고, 이후 탈당 행렬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문제는 통합의 영향이다.

바른정당은 당초 10석에서 9석으로 줄었고, 자유한국당은 118석으로 되레 늘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121석과는 불과 3석 차다.

통합이 되레 타 정당에 이익을 가져다 준 형태가 되고 있는 것은 물론 집권여당에게는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는 형국이다.

“자유한국당만 득을 보는 통합”이라는 반대그룹의 예측이 억측만은 아닌 상황이다.

이와 관련, 정가의 관심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과정에서 반대그룹이 형성할 개혁신당 출범에 모아지고 있다.

국민의당에서 10여명이 탈당해 개혁신당을 출범시킬 경우 향후 거대 여야 정당의 대결구도에서 민주당과 개혁신당의 연정 또는 연합, 통합 문제가 거론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국이 진보 대 보수 경쟁으로 확전될 경우, 민주당 입장에서는 개혁신당과 손을 잡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적은 수의 개혁신당이지만 지방선거 이후 전개되는 정계재편 과정에서 키를 움켜쥐게 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는 대목이다.

반대그룹의 주류 의원들은 사실 6·15남북공동선언과 10·4선언, 그리고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햇볕정책과 철학을 계승·발전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민주당과 원 뿌리는 같다는 점을 잊어선 안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잊어선 안 될 부분 하나는 한국당의 국회 제1당 저지라는 막중한 책임이 이번 통합을 통해 부여 받게 됐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