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제시는 고령화·부녀화에 따른 상토원 확보 및 상토제조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양질의 상토 공급으로 건전묘를 육성하여 고품질 쌀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못자리 상토를 지원한다.

시는 2016 ~ 2017년 2년연속 농림축산식품부 농산시책 추진 평가에서 쌀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과 쌀안정 생산성 확보 등 공로를 인정받아 최우수상에 입상해 다시 한번 김제쌀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일년 농사의 시작인 못자리를 준비하는 농가들에게 경영비 절감과 함께 고품질 쌀을 생산할 수 있도록 올해 23억 7500만원(시비80%, 자부담20%)의 사업비를 확보하여 18,759ha에 못판용 우량 상토를 공급할 계획이다.

  모판용 상토는 김제시에 주소를 둔 벼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경작하는 모든 면적에 대해 지원하며 직파 재배농가 및 타시·군 거주자는 지원대상에서 제외된다.

  최기윤 농업정책과장은“쌀값 하락과 농자재비 인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경영비 절감을 위해 올해도 보조비율을 80%로 지원하며, 못자리 설치를 앞두고 영농기 이전 적기 공급을 추진하여 농촌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을 해소와 고품질 쌀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4월말까지 모판용 상토를 전 농가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김제=류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