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등 세대교체론 부상
기초 전략공천 가능성 시사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 전략공천 카드를 논의하면서 정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방선거의 경우 전략공천은 광역단체장 선거에만 해당되지만, 중앙당 일각에선 기초단체장-지방의원 후보까지 전략공천을 추진하자는 안이 제기돼 있는 상태.

만일 중앙당에서 이 안이 통과되면 전북을 포함한 호남권내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에서 전략공천이 시도될 것으로 예상돼 현역 단체장 및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23일 민주당을 포함한 여권에 따르면 여권 핵심부는 지난 해 연말부터 전략공천 문제를 심도있게 논의해 온 것으로 알려진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여론조사 정당 지지율이 70%~50%대를 상회하면서 여권은 지방선거에 자신감을 갖게 됐고 따라서 6월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 철학에 맞는 인물 위주로 지방단체를 꾸리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는 것.

6월 지방선거의 최대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여당에선 박원순 현 시장이 앞서가고 있다는 평이 많음에도 불구, 우상호 전 원내대표와 박영선 의원 등 강력한 경쟁자들이 경선 참여를 속속 선언하고 있다.

7명의 서울시장 자천타천 후보군 중 우상호 의원 등은 박원순 시장이 미세먼지 대책에서 실패했다고 지적하면서 정책 비판에 들어갔다.

이에 대해 박 시장도 강하게 반박하면서 3선 가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서울시장 후보 경선이 관심을 끄는 대목은 1987년 민주화 운동의 핵심인 86세대를 중심으로 세대교체, 인물교체론이 부상하고 있어서다.

86세대 상당수는 노무현-문재인 정부와 정치이념 및 사상면에서 동질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과거 안철수(현 국민의당 대표)의 양보와 지원으로 서울시장에 당선됐다는 점을 대비시키고 있다.

막강한 3선 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시장에 맞서 친문재인 그룹이 경선 참여를 선언하면서 민주당의 서울시장 선거는 흥행 성공이 예고되고 있다.

민주당 일각에선 이런 분위기가 다른 시도까지 이어지길 기대한다.

이 연장선상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철학과 맞는 인물을 대거 기초단체장으로 공천하자는 것.

현재는 기초단체장에 전략공천이 없지만, 당헌당규 등을 재논의해 전략공천을 부활시키자는 것이다.

전략공천이 부활되면 전북의 14개 기초단체장 공천에서도 1~3곳은 전략공천이 시도될 수 있다.

당의 공천 및 본선 결과는 투표함이 열리기 전까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서울시장 경선 흥행 전망이 도내 기초단체장에 대한 전략공천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졌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