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2년만에 정규직 7명 퇴사
직원 경력-직무요건 배려없어

전북문화관광재단(이하 재단)이 재단설립 취지와 인사규정상 어긋나는 전보인사로 조직운영의 불안정성을 키우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재단은 출범 만 2년 동안 정규직원 7명이 퇴사하는 등 조직운영의 문제점을 이미 드러낸 바 있는 만큼, 직원 면담과 경력, 직무요건 등을 고려한 종합적인 인사제 도입이 필요하다는 대안도 나왔다.

전북도의회 한희경(민주당 비례)의원은 “최근 출범 3년 차를 맞은 재단이 전보원칙을 어기며 뒤죽박죽 전보인사를 단행해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재단은 올 초, 전보가 어려운 상설공연추진단(5명)과 신설된 홍보팀(2명)을 제외한 6개 팀 16명 중 10명을 전면적으로 부서 이동 시키는 전보인사를 단행했다.

하지만 이에대해 한 의원은 ‘보직은 직무요건과 해당 직원의 경력, 전문성, 기타 적성 등 인적 요건을 고려해 적재적소에 배치해야한다’는 재단 인사규정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직원들의 경력 등 직무요건은 배려되지 않은 채, 부서이동이 이뤄졌기 때문이라는 것.

실제로 재단은 공연 관련 학과를 전공하고 졸업 이후 소리축제와 새만금상설공연단에서 공연제작과 진행 등을 해왔던 A직원을 중장기발전방향 수립이나 신규공모사업, 정책자문위원회 운영 등 재단 총괄 브레인 역할을 하는 정책기획팀에 배치했다.

또 예산회계업무만 보던 B직원을 이번 전보인사에서 전혀 경험이 없는 문화관광팀으로 전보 이동시켰다.

한 의원은 “인사는 조직의 안정을 꾀하는 차원에서 최소한 부서를 이끄는 팀장급에게라도 사전에 의견조율이 있어야 하지만 이번에는 물갈이식으로 일방적 당일 통보만 이뤄진 것으로 안다”면서 재단의 조기연착륙이 기대난망인 상황에서 인사원칙까지 어겨가면서 전보인사를 강행한 이유가 어디에 있는지 의아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