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가 범죄예방 및 사건사고 해결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는 지난해 2월 부안군 오복청사 3층에 개소해 관내 360여대의 CCTV를 12명의 관제요원이 24시간 매의 눈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사건사고 관련 영상자료 250여건 열람 등을 통해 강력범죄(강간·절도·폭력 등) 9건을 해결했으며 쓰레기 불법투기, 청소년 비위 확인 신고 등 다양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에는 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 요원과 부안경찰서의 긴밀한 공조로 부안상가 주변 절도범이 검거되기도 했다.

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 모니터링 요원은 이날 새벽 1시께 부안시내 상가에서 이상행동자의 행위를 발견하고 예의주시하다 상가 침입을 확인 후 즉시 부안경찰서 상황실로 연락했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해당 모니터링 요원으로부터 인상착의 등의 자료를 확보해 새벽 2시께 또 다른 절도 행각을 벌이던 범인을 현장에서 검거했다.

절도는 범행시간이 짧아 현장에서 붙잡기가 쉽지 않지만 부안군 CCTV 통합관제센터와 경찰의 신속한 대처로 현행범을 체포하는 성과를 올렸다.

부안군 관계자는 “부안군민의 안전을 위해 부안경찰서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법질서 확립과 위해요소에 대한 적극적인 조치로 안전한 군민생활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안=김태영기자 kty5687@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