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간부회의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소비확대등 주요정책 논의
"도민 체감 만족도 높여나갈것"

5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가 2018년 도정운영 추진방안으로 ‘도전 핵심정책의 진화’를 내세우며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5일 전북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 참석한 송하진 도지사가 2018년 도정운영 추진방안으로 ‘도전 핵심정책의 진화’를 내세우며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전북도 제공

전북도가 올 도정운영의 중점 추진방안으로 ‘도정 핵심정책의 진화‘를 선택했다.

5일 전북도는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확대간부회의를 갖고 민선6기 핵심정책을 시행착오를 통해 보완 발전시켜 왔듯, 이를 ‘새천년 도약 10대 프로젝트’와 연계해 정책진화를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책진화론은 평소 송하진 도지사가 강조해왔던 정책이론이다.

이 이론은 정책의 선택과 집행과정에서 오차를 찾아내 변화된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보완‧수정되는 노력을 통해 정책이 점차 발전돼 가는 과정을 말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송하진 도지사와 실국원장, 실국 주무과장, 출연기관장 등이 참석했다.

최병관 기획조정실장의 ‘2018년 도정운영 추진방안’에 관한 총괄 보고를 시작으로, 민생경제 활성화, 국가안전대진단 등 도가 당면한 주요현안을 공유·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도가 올 초 발표한 ‘2018 새천년 도약 10대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짚었다.

도는 도정 핵심정책의 진화와 함께, 도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기 위한 추진체계도 함께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혁신성장‧미래비전 기획단과 국책사업 발굴 포럼, 국가예산 신규 사업 발굴 등을 중점 추진한다.

또 도는 당면한 주요 현안에 관한 논의도 이어갔다.

구체적으로 ‘일자리 안정자금’과 관련, 도내 대상 사업장의 신청률을 높이고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했다.

설 명절을 앞두고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지원 확대방안과 청탁금지법 개정에 따른 소비 확대, 최근 잇단 안전사고에 따른 각종 안전문제 등을 집중 논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도정의 핵심시책을 정책진화의 관점에서 점검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분석”이라며 “삼락농정, 토탈관광, 탄소산업 등 민선 6기 핵심사업을 새천년 10대 프로젝트와 연계한 정책진화를 통해 도민들의 정책 체감도와 만족도를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훈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