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지지율 고공행진에 야권분열
익산-군산-김제-정읍등 전력투구

민주경선 권리당원 힘 최대한 반영
전력공천지 파장 불보듯 결정 촉각

분화한 야권 당 존망놓고 치열경쟁
강력한 도지사 후보내야 승산있어

6.13 지방선거가 지난 13일 도지사-교육감 선거의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열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전북은 역대 선거에서 지역 정서상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개혁진보성향 정당 후보가 유리하고 보수권 정당은 적잖은 어려움을 겪었다.

진보권 정당 중에서도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높은 당 지지율을 기반으로 압승을 노리고 있다.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호남의 맹주가 됐던 민주평화당은 ‘2016 어게인’을 외치며 지역 정서 잡기에 전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중도개혁을 내세운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의미있는 성적을 내겠다는 목표다.

지방선거에서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여 온 무소속 그룹은 이번에도 지역 표심을 잡겠다는 각오다.
/편집자주


<압승 노리는 집권 민주당>

-도내 단체장 석권 목표로 전력

지난 해 5.9 대선으로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야권이 분열하면서 민주당의 지방선거 우세 전망은 더 높아지는 분위기다.

이런 여세를 몰아 전북에선 민주당이 광역-기초단체장과 지방의원 선거에서 압승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과 도당에 따르면 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도지사 선거는 물론 전주, 익산, 군산 등 도내 14개 기초단체장 선거를 석권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주요 여론조사의 정당 지지율에서 야권을 크게 앞서고 있는데다 특히 야권이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으로 나눠지면서 이같은 목표는 더욱 확고해지고 있다.

야권은 지방선거의 핵심인 도지사-전주시장 선거를 놓고 후보군 물색이 쉽지 않은 상태다.

여기에다 야권에서 유력하게 거론되는 기초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후보군의 경우에도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그리고 무소속을 놓고 고민하는 이가 상당수다.

민주당은 도지사와 전주시장 선거를 우세로 파악하고 현역 단체장이 국민의당 소속인 익산과 3선 단체장인 군산 그리고 김제 정읍 등 비(非)민주당 단체장 지역에 전력을 투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지역은 당 후보 공천을 노리고 일찌감치 2~4인의 경쟁자들이 권리당원 모집을 포함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민주당은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압승하면 2020년 차기 국회의원 총선에서도 우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지방선거에 올인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지방의회 선거에서도 높은 정당 지지율과 후보들의 치열한 권리당원 모집 경쟁 등이 본선에서 좋은 영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심 끄는 민주당 경선 방식>

-권리당원 중시 속 전략공천이 변수

민주당은 6.13 지방선거의 광역 및 기초단체장 후보 선출 방식에 대해 권리당원의 위상을 중시하는 동시에 국민참여경선을 통해 지역 민심도 잡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단체장 경선방식은 권리당원 50% + 국민공천선거인단 50%다.

지역구 지방의원 후보자 경선방법은 권리당원 전원으로 경선하기로 했다.

주요 선거에서 권리당원의 힘을 최대한 반영한 것이다.

민주당은 또 공천심사 기준으로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가능성 등을 종합심사하기로 했다.

심사방법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 여론조사 등이며 배점기준은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확정해 전국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일괄 적용한다.

공천심사의 가점 또는 감산 적용 기준과 비율은 과거 선거 기준을 감안하고 구체적 기준은 공천관리위원회가 정하기로 했다.

민주당의 후보 선출 방식에서 관심을 모으는 대목은 전략공천이다.

중앙당 방침에 따라 14개 기초단체를 가진 전북에선 2곳이 전략공천 지역이다.

전략공천이 어느 지역으로 정해지느냐에 따라 해당 선거지역은 엄청난 파장이 일어나게 된다.

전략공천은 지금까지 지역에서 활동한 인사들의 '노력'보다는 세대교체 등 인위적 공천을 시도하는 것이어서 기존 입지자들의 강한 반발을 피하기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 민주당 입장에선 전략공천 카드를 꺼내들 수밖에 없다.

전국 선거를 겨냥한 선거전략으로 보면 호남권에서 시범적으로 개혁공천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도내의 경우에는 시 단위 1곳과 군 단위 1곳에 대한 전략공천 가능성이 제기돼 왔는데 이들 지역에 개혁성 강한 인사를 공천할 수 있다.


<맹추격 다짐하는 다야>

-현역 의원, 도지사 출마가 최대 관건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총선에서 국민의당으로 당선됐던 도내 7명의 국회의원의 소속이 바뀌었다.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의원 등 5명은 민주평화당으로 그리고 김관영 의원은 바른미래당으로 당적이 변경됐다.

이용호 의원은 현재 무소속이며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은 바른미래당으로 들어갔다.

이에 따라 전북의 국회의원 의석 수는 1여인 더불어민주당이 2명, 2야인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이 각각 5명과 2명 그리고 무소속 1명이다.

이처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빠르게 분화하면서 야권은 당의 존망을 놓고 치열한 한판승부를 펼쳐야 하게 됐다.

실제로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으로 양분된 야권은 6월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당의 생존 여부가 달라진다.

의미 있는 당선자를 낸 정당은 야권의 중심이 되겠지만 반면에 지방선거에서 패하는 정당은 전북에서 존립 기반을 잃게 된다.

맹추격을 다짐하는 야권의 관전포인트는 두 가지다.

하나는 후보 공천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도지사 후보다.

우선 두 야당 모두 후보 공천 방식은 전략공천, 단수공천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권리당원을 모집할 기간이 없고 당원을 모은 다 해도 민주당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

따라서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모두 유능하고 당선 가능성 있는 인재 영입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경선을 치르라고 하면 참신한 인재들이 입당을 꺼릴 수도 있다.

도지사 선거도 관심포인트다.

전북 선거를 이끌어야 하는 도지사의 경우 일단 민주당 우세가 예상된다.

송하진 현 지사와 김춘진 전 국회의원이 경선을 치르는 민주당은 탄탄한 지지율과 조직에 힘입어 광역단체장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야권은 강력한 도지사 후보를 내야 민주당과의 접전이 가능하다.

야권 지지층에선 현역 의원들의 출마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민주평화당은 국회 4선의 정동영, 3선의 유성엽 의원이 있고 미래당은 재선의 김관영, 초선의 정운천 의원이 있다.

이들 중에서 도지사 출마자가 나올 지가 변수다.

현역이 나오면 어느 정도 경쟁은 되겠지만 현역 모두 도지사 출마에 대해선 부정적 입장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