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는 최근 국민권익위원회가 발표한 2017년도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5개 등급 중 ‘우수’기관에 해당하는 ‘2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11개 국공립대학을 비롯한 전국 25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생태계 조성과 청렴문화 정책 추진 등 6개 항목에 대한 부패 방지 노력을 점수로 매긴 것이다.

특히 지난해 4등급에 머물렀던 전북대는 그간의 노력을 인정받으면서 2개 등급이나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이 평가에서 전북대는 청렴생태계 조성과 청렴문화 정착, 반부패 수범사례 개발 및 확산 부문 등에서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받으며 평균 86.5점을 받았다.

이는 11개 국·공립대학 평균인 81.8점을 상회하는 것으로, 전북대가 내부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시책 개발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전북대는 반부패를 위해 25건의 추진 계획을 세워 100% 시책을 추진했고, 청렴업무 전담팀을 두고 제도화된 청렴추진 체계에 따른 구성원의 참여 실적 또한 매우 높았다.

또한 청탁금지법 시행 직후 전 직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수차례의 전문가 교육과 청탁금지법 신고 규정 제정, 청탁방지 담당관 지정 등 시류 변화에 맞는 능동적인 대응으로 청렴 문화 정착에 앞장서왔다.

특히 청렴도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취약한 평가를 받아 온 연구 분야에 대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 연구원 인건비 제도 개선과 모든 연구과제에 대한 사전 감사, 연구비 관리 교육 및 홍보 활동 등 인건비 및 연구비 부당 집행 등에 대한 대책에 만전을 기해왔다.

또한 전북대는 지난해 ‘청렴한 전북대 만들기’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청렴운동을 선포했다.

이와 함께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반부패·청렴 DAY’를 지정해 부서별 자체교육 및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했고, 반부패 청렴위원회를 신설해 주요 반부패 정책에 대한 심의 및 개선방안 마련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이남호 총장은 “이번 성과는 그간 우리대학이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노력해 온 부분들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이라며 “대학 내 부패 방지를 위한 시스템을 더욱 보완하고 구성원 교육에도 만전을 기해 깨끗한 명품대학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병창기자 woojuch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