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사퇴공문 선정문제 무관
안호영 vs 중앙선출 의견 갈려
이르면 오늘 선정··· 늦어질수도

집권 더불어민주당이 김춘진 전 전북도당위원장의 후임 선출을 놓고 당내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전북에 초대형 악재(惡材)가 터진 상태여서 후임 위원장의 역할이 막중하지만 정작 당내에선 후임 선정을 놓고 의견이 크게 엇갈리고 있다.

지역여론을 수렴해야 한다는 주장과 중앙당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상반되는 것.

특히 이 과정에서 중앙당이 시도당으로 내려 보낸 공지문과 전(前) 위원장의 사퇴 시점 그리고 그에 따라 위원장 선정 권한이 옮겨가는 등 복잡하게 얽혀가고 있다.

논란의 발단은 중앙당이 보낸 긴급 공지에서 시작된다.

중앙당이 시도당에 내려 보낸 공지문에는 위원장 사퇴 시한이 거론돼 있는데, 위원장이 언제 사퇴하느냐에 따라 후임 위원장 선출 권한이 도당에 있느냐 아니면 중앙당 최고위원회에 있느냐로 구분된다.

이와 관련, 김춘진 전 위원장은 20일 “저번에 기자회견에서 언급했듯 중앙당에서 공지문이 내려 와 당초 3일 사퇴하려던 계획을 올림픽 개막식 이후로 최대한 늦췄다”면서 “당에서 공지한 것이어서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사퇴 시점을 늦춘 것”이라고 밝혔다.

중앙당은 지난 1월30일 전국 시도당에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시도당 위원장직 사퇴 일정 연기 요청’이라는 긴급 공지문을 보냈다.

당은 이 공지를 통해 “제7회 지방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시도당위원장은 2월13일까지 그 직을 사퇴하도록 당규에서 정하고 있다.

다만, 오는 2월9일에는 세계적인 축제인 평창 동계올림픽의 개막식이 예정돼 있어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염원하는 우리 당에서는 지도부의 대대적인 참여로 그 열기를 이어갈 계획”이라면서 “이에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지방선거 참여를 위해 사퇴를 계획하시는 위원장님께서는 올림픽 개막식 이후에 사퇴서를 제출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리오니 협조해달라”고 밝혔다.

중앙당은 이에 앞서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2월3일까지 시도당 위원장직을 사퇴하면 지역 시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차기 위원장을 선출하고, 2월4일 이후에 사퇴하면 최고위원회 의결로 임명키로 했다.

따라서 당의 공지문에 따라 2월9일 이후에 위원장이 사퇴하는 지역은 자연스레 최고위원회에서 선출하게 된 것.

전북의 경우에는 김춘진 전 도당위원장이 2월3일 이전에 사퇴하려 했지만 중앙당 공문이 내려와 사퇴 시점을 올림픽 개막식 이후인 13일로 늦췄다고 밝혔다.

중앙당 공지가 없었다면 김 전 위원장은 지난 3일 이전에 사퇴할 예정이었고 이에 따라 후임 위원장은 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지역 여론을 수렴해 정해지는 것.

이에 대해 중앙당 관계자는 “공지문을 보낸 건 올림픽 개막식 성공을 위한 취지”라면서 “후임 시도위원장 선정 문제와는 아무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후임 도당위원장 선출과 관련해 지난 14일 열린 도내 주요 지역위원장 모임에선 현역인 안호영 의원(완주진안무주장수)이 차기 위원장을 맡아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고 일부는 중앙당에서 선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는 등 논란이 일었었다.

특히 몇 위원장은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지역 여론이 중요하다면서 표결 처리까지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당은 빠르면 21일 후임 위원장을 선정할 예정이지만, 이견 차가 커 상당 기간 늦춰질 수도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