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을 전문적으로 육성하는 (가칭)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하 탄소진흥원) 신설이 시급하지만 설립 근거가 담긴 법안 개정 통과가 터덕거리고 있어 정치권의 협치가 절실하다.

현재 탄소산업 종합발전계획 수립을 대응하기 위한 화학연구원 용역이 추진 중인 만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은 조기에 추진돼야 하는 현안사업이다.

탄소소재법 개정은 21일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 심의를 거쳤으며 조만간 법사위 통과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여야 대치상항 속에 낙관할 수 없는 만큼, 정치력이 필요하다.

전북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을 통해 전북을 미래 성장산업의 핵심 키워드인 탄소산업 중추기지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법안 개정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건물은 탄소특화 국가산업단지 내 1만5천㎡의 부지에 건물 3개 동(8,000㎡)이 건립될 예정이다.

도는 인프라 집적도, 연구개발 노하우 등이 가장 잘 축적된 전북을 중심으로 탄소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기존 인프라와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강력 추진해왔다.

탄소산업 집적지인 전북은 지자체 차원의 적극적인 육성 의지를 갖고 있으며,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해 컨트롤 타워로 삼고 탄소 밸리를 조성해 고부가가치 신소재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대통령 공약을 근거로 제시한 바 있다.

도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이 건립되면 탄소산업 기업 육성, 인력양성, 수출지원 등 탄소산업 종합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이 완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