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정부 재정지원시
부평-창원공장 차종 배치
군산 전환근무 기회안주고
퇴직만받아 1만여명 막막

한국GM이 군산공장에 대한 폐쇄 방침을 굳힌 가운데 군산공장 근로자에 대한 고용대책에는 손 놓고 있어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조선업 불황으로 이미 실업률이 급등한 상황에서 한국GM 군산공장까지 예정대로 문을 닫을 경우 전북의 고용사정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한국GM은 군산공장에 대한 재가동 입장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으면서도 한국 정부가 재정 지원에 나설 경우 부평공장에 연간 20만대, 창원공장에 연 10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춘 수출 전략 차종을 배치하겠다는 뜻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배리 앵글 GM사장은 “한국GM의 연간 생산량이 50만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하지만 군산공장 근로자에게 부평이나 창원공장으로 전환 근무할 기회를 주지 않은 채, 희망퇴직만 받고 있어 기업윤리에 벗어난 경영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대규모 실업사태를 막기 위한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통계청이 조사한 지난해 전북권 취업자 수는 92만1천명으로 1년 사이 1만9천명이나 줄어 20년 전 IMF 외환위기 이후 연간 일자리 감소폭이 가장 컸다.

이 같은 대규모 일자리 감소는 지난해 7월 군산조선소 폐업의 여파로 분석돼 한국GM 군산공장이 예정대로 문을 닫을 경우 도내 전체 제조업 일자리 12만3천개의 10%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후폭풍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군산의 경우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은 데 이어 한국 제너럴모터스(GM) 군산공장 폐쇄 문제까지 겹쳐 있어 협력 업체 등 관련 산업 종사자까지 포함해 1만 명 이상이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군별 주요고용지표 집계 결과’에서도 군산시의 지난해 하반기 고용률은 52.6%로 77개시 중 전북 익산시(52.1%)에 이어 두번째로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전북 군산시는 현대중공업의 조선 부문 사업 철수가 취업자수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며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해당 지역의 고용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취업자수가 감소하면서 실업자수는 증가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군산시의 고용 지표는 한국GM 공장 폐쇄로 더 나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와 자동차업계도 GM공장이 폐쇄되면 직원 2천명을 비롯해 협력업체 근로자 등 총 1만3천명의 일자리가 위태로워질 것으로 예상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