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 배제 대상 추가 '철저'
청와대 인사검증기준 준용
민평당+무소속 연대 제기
시너지 지선 주요 변수 될듯

6.13 전북 지방선거의 각 정당 후보 경선 일정이 대략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정치권이 당 명운을 걸고 지방선거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집권 민주당은 도지사, 전주시장을 포함해 도내 단체장 선거와 지방의회 선거까지 압승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반면 민주평화당, 바른미래당 그리고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도 당 생명을 걸고 지방선거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도내 정가에선 1여다야 구도라는 점에서 민주당의 우세를 예측하는 분위기가 많지만, 일각에선 "야권이 무소속과의 연대 등을 포함해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경우 선거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의 우세를 예상하듯 후보자 검증을 철저히 하는데 주력하기로 했다.

당의 우세가 예상되는 만큼 공천 후보에게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처음부터 철저하게 후보를 검증하겠다는 것이다.

후보 검증만 꼼꼼하게 하면 전북 지역 정서상 본선에서도 충분히 당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때문에 민주당의 후보 검증은 매우 까다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최근 미투 운동에서 나타나듯 성범죄 관련 인사는 사전에 배제하는 것은 물론 청와대의 인사 검증 기준도 대거 준용하기로 했다.

성폭력 및 성매매 범죄 경력에 대해선 기소유예를 포함해 형사처분 시 예외 없이 부적격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과거에는 음주운전만 검증했지만 앞으로는 무면허운전도 배제 대상에 넣기로 했다.

살인, 치사, 강도, 방화, 절도, 약취유인 등의 강력범과 뺑소니 운전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부적격을 적용하고 본인이 병역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경우 지금까지는 예비후보자 심사과정에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이번부터는 청와대 검증기준을 반영해 부적격 처리하기로 했다.

이처럼 강력한 검증기준을 채택한 것은 6월 지방선거에 나설 당 공천 후보가 본선에서 의외의 전과 기록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차원이다.

만일 당 공천 후보가 본선 과정에서 성범죄 등의 문제점이 터지면 본선 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워진다.

  민주당이 후보 검증을 부자 몸조심하듯 엄격하고 철저하게 진행키로 하면서 야권의 고민은 더 커지게 됐다.

야권은 현재의 정당 지지율을 감안할 때 민주당에 맞서는 게 쉽지 않다.

이 때문에 야권 일각에선 이번 지방선거 구도를 민주당 대 비민주당 구도로 만드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야권 일부에서 제기되는 비민주당 연대는 민주평화당+바른미래당, 또는 민주평화당+무소속 연대다.

그러나 민평당과 바른미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당 생명을 걸고 경쟁해야 하는 처지여서 양당이 연대할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반면 민평당과 무소속 인사의 연대 가능성은 배제하기 어렵다.

1여다야 구도에서 1여가 유리하다는 점을 감안해 민평당+무소속 후보가 야권 대표로 나서는 것.

도내 기초단체의 예를 들면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이 대부분 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도 일부 민평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가 선전하는 곳이 있다.

따라서 민평당과 무소속 후보가 지역별로 연대에 합의하게 되면 그 선거구는 야권 공동 후보가 될 수 있다.

민평당의 한 의원은 "민평당이나 무소속이나 지방선거에서 패하면 존립 의미가 없어진다"면서 "공동으로 후보를 내 당선되면 그 이후에 다시 당적을 논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야권 일각에서 나오는 민평당+무소속 연대는 민평당의 조직력과 무소속 후보의 인지도를 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자는 것이어서 연대 여부가 지방선거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