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군산-김제-고창-부안
연계협력 계획 용역추진
전남 다도해권 사례참고
지속가능 경제활성화 꾀해

전북도와 국토교통부는 해안권인 군산시, 김제시, 고창군, 부안군을 대상으로 ‘전북 해안권 연계협력 지역계획’을 수립, 경쟁력을 높여나가기로 해 이목을 끈다.

이들 지역은 그 동안 인프라와 산업단지 노후화로 저성장이 고착화하고 인구감소와 고령화 등 지역경쟁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우려가 팽배했던 게 사실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22일 “도내 서해안은 고군산군도, 심포항, 격포 해수욕장, 고창 갯벌 등 다양한 자원이 풍부함에도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연계협력사업 발굴이 미흡했다”면서 “지역자원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너지 효과 창출 및 거점화를 원칙으로 연계협력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지역개발사업이 시군 단위로 추진돼 일관된 전략과 거점화가 어렵고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가 있었다고 부연했다.

이를 위해 도와 국토부는 4억원을 들여 연계협력 시너지 창출을 위한 용역을 10월까지 마치고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구성해 기술 자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도는 전남 다도해권, 섬진강 백리 테마 로드, 호주 태즈메이니아 등 연계협력 우수사례도 들여다볼 계획이다.

특히 이번 용역을 통해 도 지역자원의 특성을 분석하고 시너지 효과 창출과 거점화를 원칙으로 연계협력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용역비 2억원을 지원했고 지역개발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단(주관 국토연구원)을 구성해 기술 자문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용역은 3월초에 착수할 계획이며 시·군 의견 수렴, 전문가 자문, 연계협력 중점사업 발굴, 검토 등이 이뤄지며 올 10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전라북도 해안권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시설 및 연계협력 중점사업을 발굴해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국가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천환 전북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도내 해안권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시설과 연계협력 중점사업을 발굴해 국토와 협의, 국가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며 “지역특성을 분석한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