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 의원정수 감소
획정위, 24~23명으로 축소
수도권위주 개발정책 비난

군산시의회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정수 24명을 23명으로 1명 감소하는 전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원회의 선거구 획정시안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군산시의회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정수 24명을 23명으로 1명 감소하는 전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원회의 선거구 획정시안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전라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발표한 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시안에 대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전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원회는 지난 6일 제4차 회의를 열고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대비한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안을 마련했다.

이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군산시의 경우, 의원정수 기존 24명을 23명(지역구20명, 비례대표3명)으로 1명 감소했다.

이에 대해 군산시의회는 7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전라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가 발표한 시안에 대해 참정권의 가치가 줄어들었다고 비난했다.

또한, 시군의원 축소는 해당 지역의 대표성을 약화시키고, 대도시 위주의 선거구 가속화를 더욱 부추길 것이 자명할 뿐만 아니라 시군간 균형발전 역행과 대의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처사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번에 발표한 획정시안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결정 등으로 절망과 상실감에 빠져 있는 군산시의 현실을 외면한 것으로, 이제눈 군산을 정치적으로까지 위축시키려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여기에다 전주시만 4명의 기초의원을 증원하고, 군산을 비롯한 김제, 순창, 부안지역은 각각 1명씩 감소시킨 것은 특정 지역만을 배려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또한, 이는 결국 시군 간 격차가 심화돼 지역발전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정부의 수도권 위주 개발정책으로 소외받고 있는 전라북도의 현실과 다를 게 무엇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박정희 의장은 “이번 획정시안은 단순히 지도와 인구 편성표만 갖고 탁자 위에서 결정한 행정편의주의적인 발상에서 나온 결과물로 절대 수용할 수 없다”며 “위원회에 의원 정수 사정 기준의 변경과 군산시 의원정수의 기존 유지를 요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요구사항이 수용되지 않을 경우 김제·순창·부안지역과 함께 연대해 획정시안의 부당성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전라북도 시·군의원선거구 획정위는 잠정안에 대해 8일까지 원내·원외 정당, 시·군의회, 시장·군수 등의 의견을 수렴, 다음주 최종안을 마련해 도지사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군산=김기현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