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과 남원소방서가 순창지역 산모들의 응급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군은 최근 군 영상회의실과 남원소방서와 농촌지역 안심출산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 119 안심콜 시스템 운영과 긴급 출산 시 119구급차를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다.

산부인과와 분만시설이 없는 순창군에서는 꼭 필요한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순창군 보건의료원은 남원소방서와 지역 임신부 정보를 공유하고 읍면 이장단 회의를 통해 제도의 홍보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남원소방서는 119안심콜 서비스에 임신부를 등록 관리하고 임신부 출산징후 신고 접수 시 긴급 출동해 산모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재 순창군보건의료원에는 142명의 임산부가 등록돼 있다.

관련해서 9일 업무협약식에는 황숙주 군수와 조용주남원소방서장 등 양측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해 성공적 업무협약을 통한 안전한 농촌지역 출산환경을 만들기로 합의했다.

현재 순창군보건의료원에는 142명의 임산부가 등록돼 있다.

황숙주 군수는 “이번 업무협약은 출산 시설이 없는 순창지역 현실을 감안하면 매우 의미 있는 사업이다” 면서 “119 안심콜 센터 운영이 꼭 성공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순창군과 남원소방서는 순창군거주 거동불편어르신 342명에 대한 데이터를 등록해 놓고 유사시 긴밀하게 대응할 수 있는 협조체계를 구축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