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환주시장 정의장 면담
조기 설립 확정 강력 건의
세제혜택-인프라 구축할것

이환주 남원시장은 서남대 폐교 이후 후속대책으로 공공보건의료대 유치 추진과 관련해 3월 20일 오전 시장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남원시의 입장을 발표했다.

이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서남대 폐교 이후 남원시가 가만히 주저앉아 있을 수는 없어 시민과 함께 정치권은 물론 사회단체가 모두 나서 후속대책 마련에 머리를 맞대고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위기가 기회이듯, 지난 2016년 3월 정부가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공공보건의료대 설립을 고민해 왔다며, 2016년 메르스 사태와 최근 밀양병원 화재사고 등으로 국민적 공감대가 다시 형성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또 최근에는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국립보건의료대 설립(안)이, 서울시는 광역지자체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공공의과대학 설립(안)이 논의되고 있음을 주지했다.

그 동안 남원시는 정세균 국회의장, 김상곤 교육부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 유성엽 교문위 위원장, 이용호 국회의원과 함께한 간담회에서 국립보건의료대 설립의 타당성을 논의한 이후로 청와대와 정치권을 수차례 방문했으며, 어제도 정 세균 의장을 방문, 공공보건의료대학을 남원시에 빠른 시일 내 설립하는 것을 확정, 발표하도록 건의 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얼마 전 전라북도는 남원시와 협의하고 보건복지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안)이 현실적이고 합리적이다 판단하고 청와대와 정치권에 건의하는 등 서울시의 공공의대 설립안도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만, 보건복지부와 교육부에서는 규정과 절차에 있어 어렵다는 입장을 알렸다.

특히, 국립보건의료대가 남원에 설립된다면 위치적으로 수도권이 아닌 경남·북, 전남 등 의료취약지 접근성 면에서 비교우위에 있음은 물론, 당초 내륙 서남권인 지리산권 의료취약지에 서남대 의대 설립 취지와도 부합되며, 기존 서남대 남원캠퍼스 이용으로 재원부담과 준비기간을 절감할 수 있고, 전국대학 및 지자체간의 의대 유치경쟁에 대한 갈등도 봉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에 따라 남원시는 국립보건의료대 설립·유치에 있어서 전라북도와 함께 국립보건의료대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세제혜택과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도립의료원도 활용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이다.

이 환주 시장은 “전라북도 도민과 남원시민·단체, 학교 구성원과 학부모, 정치권은 지난 6년 동안 서남대 정상화를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력했다”며, “지역민의 상실감을 치유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도 내륙 서남권에 위치한 전북 남원에 공공보건의료대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강조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