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2018년 현장실습교육지원사업’이 초보 귀농인 연수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장실습교육지원사업은 예비 귀농인이 지역의 성공한 농가의 농장을 직접 방문해 그들의 성공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멘토링제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영농기술이 부족한 예비 귀농인들이 5개월간 농장에서 현장실습을 통해 재배기술과 다양한 영농 지식은 물론 유통·판매까지 영농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단계별로 현장감 있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올해는 6개 농장에서 6명의 귀농인이 쌈채소, 사과, 무화과, 토마토의 재배기술을 습득하고 그들만의 숨겨진 성공 노하우도 배우게 된다.

3월부터 사업을 시작했으며 각 작물의 품목에 따라 일정을 정해 교육이 진행된다.

특히 현장 실습하는 5개월 기간 동안 귀농인에게 월 80만원씩 연수비용도 지원해 기본적 생활도 영위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한다.

현장실습에 참여한 지역의 선도 농업인 박지현(41, 인계면)씨는 “현장실습 지원 사업으로 초보 귀농인 들이 이론으로 배울 수 없는 소중한 지식을 현장실습을 통해 완벽하게 습득하고 개인 적으로 어려운 일이 생길 때마다 선도농가에게 직접 찾아가 상의도 한 다” 라며 “낮선 곳에서 처음 시작한 농촌 생활인 만큼 선도 농가로서 세심하게 도움을 줘 성공적 귀농생활이 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순창=조민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