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장관 사표, 지선 출마
"취임당시 약속 지키지 않아"

민주평화당 전북도당위원장인 김종회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김제부안)은 문재인 대통령이 농정 인사 실패를 인정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21일 민주평화당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대한민국 농정의 수장인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한 농정 고위 관료들이 6.13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최근 잇따라 사표를 제출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제1기 농업관료 인사는 실패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김 전 장관은 취임 당시 국회와 언론 앞에서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는데 국회와 국민을 농락한 결과를 가져왔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은 장관과 청와대 비서관이라는 중책을 선출직 진출의 징검다리로 삼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농업계에 한미 FTA 개정협상 대응, 농업 가치 헌법 반영, 쌀 목표가격 재수립, 쌀 생산조정제, 중장기 직불제 개편, 미허가 축사 적법화 추진 등 중차대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김 장관과 신정훈 청와대 농어업 비서관, 이재수 농어업 선임 행정관 등 농업을 총괄하는 최고위층이 줄사퇴해 업무공백과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후임 장관은 국회 인사청문회 등을 거쳐야 해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고 청와대 후임자들도 업무 파악에 적잖은 시간이 걸려, 농정 행정이 주춤거릴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