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작가 SNS글만 사과
"천사미소 지원금-지원과정
전주시 유착 의혹 여전해"
전주시 "방관 주장 수긍못해"

3일 전주시청에서 '봉침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가진 공지영 작가가 기자들에게 봉침사건 의혹 제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한편 공 작가는 '봉침사건'과 관련해 전주시에 고발당한 상태이다./김현표기자
3일 전주시청에서 '봉침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가진 공지영 작가가 기자들에게 봉침사건 의혹 제기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한편 공 작가는 '봉침사건'과 관련해 전주시에 고발당한 상태이다./김현표기자

‘전주 봉침 사건’ 확산의 장본인 공지영 작가가 3일 일부 유포 사실에 대해 검찰과 전주시민들에게 사과했다.

하지만 공작가는 봉침사건의 근원지인 장애인 시설 천사미소주간센터(이하 천사미소)와 전주시 사이의 유착 의혹에 대해서는 이날도 여전히 제기했다.

그는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전주시 고위 관계자의 말을 듣고 이 도시가 모두 한통속이 돼 고위 정치인부터 검찰에 이르기까지 이 사건을 축소했다고 믿고 SNS에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일 예로 공작가는 "전주지방검찰청이 지난해 6월30일 (천사미소주간센터) 시설장인 이모씨 등을 기소하며 전주시에 시설 폐쇄를 요하는 공문을 정식으로 보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는 것을 들었다.

그는 "검찰이 시청에 시설 폐쇄 요구 공문을 보냈기 때문에 '검찰이 축소수사를 했다'는 말은 무고죄 등이 될 수 있다"면서 "다행히 주변 사람과 시청 관계자들의 발언 증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무고죄 등의) 혐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SNS에 '이 도시는 대체 뭐냐?? 세상에 한 여자에 의해 몽땅 동서가 되었다니!! 세계사에 등재될 듯ㅠㅠ'이라고 쓴 글이 전주를 비하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공식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 작가는 "제가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이후로 단 한 번도 이 지역에 대한 애정을 거둔 적이 없다"면서 "다만 전주가 아니라 전주시를 겨냥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와 반면 공작가는 논란의 근원지인 천사미소와 전주시 사이의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김승수 시장이 시장이 된 이후 천사미소에 지원하는 지원금이 4배 가까이 증가했다"면서 "이런 수치를 보고 전주시와 천사미소의 유착관계를 의심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전주지검이 지난해 6월30일 이씨 등을 기소하며 전주시에 시설폐쇄를 요하는 공문을 정식으로 보냈는데, 김 시장은 이를 전혀 발표하지 않고 계속 지원을 했다"면서 "그러다 9월에 '그것이 알고 싶다'가 방송되고 시민의 항의기 빗발치자 시설인가를 취소했다"고 말했다.

또 "전주시가 폐쇄를 늦게 한 것도 중요하지만 2012년 허위가 명백한 서류를 냈는데 확인 한 번 하지 않고 3일 만에 지원을 결정한 게 가장 큰 문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공 작가는 “김승수 시장에게 공식 질의한다. 솔직해 지자. 저하고 공개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공 작가의 주장에 대해 즉각 반박했다.

공 작가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전주지검에 고발한 김인기 생활복지과장은 이어진 기자회견을 통해 "2016년 4월19일 공 작가가 시설장 경력 부족과 경력증명서 위조 등 12가지 문제 제기를 해 다음 달인 5월 현지 조사를 했다"며 그간의 경위를 설명했다.

김 과장은 "경력증명서 위조에 대해서는 시설에 다시 요구해서 사실확인서를 받았고, 시설장 경력 부족은 복지부와 법제처 등에 여러 차례 질의를 하고 고문변호사 자문 등을 거친 끝에 법적 논란이 있다고 보고 검찰수사 이후 결론을 내자고 했다"면서 "그 결과가 지난해 6월30일 통보됐다"고 밝혔다.

검찰이 '시설 폐쇄를 요하는 공문을 보냈다'는 공 작가의 주장에 대해서는 "검찰 공문은 시설을 폐쇄하라는 내용이 아니라 범죄사실을 통보한 것이었다"는 것을 들었다.

그는 "그 이후 경력증명서가 허위였다고 판명됐고, 직인이 위조였다는 사실을 확인해 행정절차를 거쳐 지난해 10월27일에 직권취소 결정을 한 것"이라며 "'아무 일도 안했다'는 공 작가의 주장은 수긍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전주시 백순기 복지환경국장과 김 과장은 지난달 29일 명예훼손 및 정보통신망법위반 혐의로 공 작가를 검찰에 고발했다.

두 사람은 고발장에서 "공 작가는 자신의 SNS나 언론인터뷰를 통해 전주시가 여성 목사가 운영하는 복지시설에 대해 특혜를 제공했다는 허위사실을 적시, 전주시의 명예를 훼손해 고발했다"고 밝혔다.

/김낙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