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송지사 암환자 조롱등
의무기록 공개 요구 '비난'
인신공격성 발언 도넘어

김승수 시장후보 봉침사건
유착의혹등 후보들 '맹공'
민평당 TF팀구성 추진등

1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주시장 이현웅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일명) 봉침사건 여성목사 면담내용 공개 등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12일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더불어민주당 전주시장 이현웅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들이 (일명) 봉침사건 여성목사 면담내용 공개 등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6·13 지방선거가 60일 앞으로 다가와 점차 열기가 고조되면서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과 음해성 루머가 난무해 혼탁한 선거분위기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각종 여론조사에서 도민들로부터 크게 지지를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경선에서 ‘인신공격성 발언’과 ‘아니면 말고식 의혹제기’ 등이 판을 쳐 실망감을 더해준다.

도지사 경선과 전주시장 경선이 바로 대표적인 케이스다.

시민들이 각종 흑색비방에 휘둘릴까 우려된다.
/편집자주 


▲도지사 경선 막말 인신공격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의 후보를 결정하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이 본격화된 가운데 일부 열세 후보측의 반인신공격과 흑색선전이 도를 넘고 있다.

이는 민주당 경선의 경우 압도적인 당 지지율로 인해 경선을 통과하면 당선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 후보자간 사활을 걸고 경선에 임하고 있다는데서다.

이렇다보니 네거티브 선거전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도지사 선거에서는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인신공격성 발언으로 비난을 거세게 받고 있다.

김춘진 도지사 예비후보측의 박모씨는 최근 SNS을 통해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은? 위암 걸려서 위 절제하면 효과가 즉방이에요’, ‘암을 1년 6개월이면 완전 정복할 수 있는 신약이 개발됐나 봐요.

도청에 있는 극소수만 알고 있는 듯합니다.

그렇게 좋은 약이 있으면 혼자만 드시지 말고 암환자들에게 공개합시다’라는 글을 잇따라 올렸다.

이는 상대 후보인 송하진 지사를 암환자로 내비치는 네거티브 발언으로서 은근히 조롱하는 인신공격성을 띠고 있다.

이 글을 올린 박씨는 전북도당 조직국장을 지낸 인물로 김춘진 후보가 도지사 예비후보로 출마하자 지난달 사퇴하고 김 후보측 캠프에 합류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를 놓고 도내 정가와 일부 시민들 사이에서는 “암 환자를 선거에 끌어들인 것은 너무 가혹하다.

‘다이어트에는 위암 걸려 위 절제 효과’ 등의 막말을 사용했다는데 너무 악의적이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여기에다 김춘진 예비후보 역시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건강상태는 공직을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송하진 지사는 해당 병원이 발행하는 의무기록을 공개하고 건강상태를 확실히 밝히라”고 송지사의 건강이상설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 역시 그동안 국회의원, 지방선거에서 특정후보의 의무기록 공개를 요구한 사례는 거의 없었던 일이어서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전주시장 정책대결 보다는 ‘봉침사건’

전주시장 선거 또한 정책대결이 아닌 일명 ‘봉침사건’으로 얼룩지고 있는 분위기다.

봉침사건은 장애인시설인 천사미소주간센터(이하 천사미소)대표였던 이모씨(44·여)가 무면허로 봉침(벌의 침)을 놓은 사건이다.

이 과정에서 이씨는 정치인 등의 주요 부위에 봉침을 놓고 장애인시설 지원금 등을 받아 냈다는 것이다.

전주의 봉침사건 논란을 확산시킨 공지영 작가는 지난 3일 전주시청을 찾아 종전 SNS을 검찰이 사건을 축소했다는 주장과 전주시민을 비하한 발언에 대해서는 사과했지만 여전이 봉침사건의 논란의 근원지인 천사미소와 전주시 사이의 유착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공작가는 “특정관계자의 말만 믿고 검찰이 봉침게이트 사건을 축소했다는 확증도 없이 SNS에 글을 올린 것에 대해 사과하고 김승수 시장이 봉침을 맞았다고 말한적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주시가 이씨가 운영하는 천사미소에 지원금 증가 등 특혜를 제공해왔다”는 유착의혹을 제기했다.

이를 계기로 봉침사건은 상대적으로 김승수 전주시장 예비후보에 비해 열세에 놓여 있는 시장예비후보자들이 주요 공격타깃으로 삼고 맹공을 퍼붓는 양상이다.

특히 전주시장 한 예비후보측은 SNS를 통해 “김승수의 두근두근 전주는 봉침의 부작용?이라며 마치 김시장이 봉침을 맞은 것처럼 비아냥했다.

또한 김승수 예비후보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같은당 이현웅 전주시장 예비후보 역시 봉침스캔들에 대해 김승수 후보의 해명을 꾸준히 요구하는 네거티브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와관련 12일 이현웅 예비후보 캠프 관계자 김모씨는 기자회견을 통해 봉침의 장본인인 이씨와 본인간의 면담 녹취록을 공개하며 김승수 후보와 이씨간 20년지기로 친한 사이였던 만큼 '특수 관계'가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와는 별도로 민주평화당은 지난달 14일 전주에서 연 최고위원 회의에서 ‘전주봉침 사건’의 진실규명을 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히는 등 경선이 끝난 본선에서도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도내 선거법 위반 잇따라

지방선거를 60여일 앞둔 가운데 전북지역에서는 선거법 위반 사례가 잇따라 4년전 지방선거에 비해 크게 늘어나는 등 일찌감치 선거 분위기 과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적발된 공직선거법 위반 조사 건수는 총 39건(60명)이다.

이 가운데 7건을 검찰에 송치하고 4건을 혐의 없음으로 내사 종결했다.

나머지 28건(44명)은 현재 조사를 진행 중이다.

유혈별로는 금품·향응 제공이 12건으로 가장 많았고 후보 비방 및 허위사실 유포 10건, 사전 선거운동 5건, 공무원 선거 영향 3건, 부정 선거운동 2건, 여론조작 1건, 기타 6건이다.

이는 4년 전인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 같은 기간에 비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적발은 7건(21%), 관련자는 18명(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다가올수록 선거 운동이 과열돼 선거법 위반 사례가 한층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관련 전주지방검찰청은 제 7회 지방선거 D-68일 현재 선거법 위반 관련 32건을 적발해 수사중에 있고 내사중인 사건도 24건에 달한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가짜뉴스 사범에 대해서는 ‘가짜뉴스 전담시스템’을 구축하고 악의적·계획적 가짜뉴스 생산 유포자는 끝까지 추적해 구속 수사할 계획이다.

지방정가에서는 "본 선거가 시작되기 전 각 후보 진영에서 아름다운 선거를 약속해놓고 막상 선거가 시작되자 상대후보에 대한 비방과 흑색선전이 도를 넘고 있다"며 "유권자의 냉엄한 심판과 사법기관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고 지적했다.

/김낙현기자·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