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도민회의 준비위원회
민관협의체 구성 계획 재구성
신산업-신재생에너지 유치 등

한국GM 사태 등으로 위기에 처한 전북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새만금 매립 위주의 속도전보다 지속 가능한 방향 설정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8일 새만금도민회의 준비위원회는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문재인 대통령 임기 안에 가능한 새만금 종합발전계획을 다시 세우자”고 제안했다.

위원회는 “기약 없는 새만금 매립 속도전은 전북경제의 대책이 아니며, 전국 최악의 미세먼지 문제를 더 악화시킬 뿐”이라며 “새만금 개발의 해답은 매립 가속화가 아니라, 이미 만들어진 새만금방조제안 산업용지에 신산업과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유치하고 지역농민이 참여해 안정적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들은 “새만금과 비슷한 사례인 시화호의 경우, 시화지역 지속가능발전협의회를 구성해 현재까지 14년 동안 운영하면서 시민사회와 정부간 민관협력의 제도적 선례를 만들었다”면서 “정부와 전북도는 새만금사업의 한계와 실패를 인정하고 협의체 구성을 통한 새로운 도약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조준호 공동준비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관심을 갖는 새만금사업이 정부 각 부처마다 생각이 달라 편차가 심하다”며 “최근 3차례 토론회가 있었지만 실망스러워 전북도민이 반드시 참여해야 한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만금 추진 찬성·반대 세력이 힘을 합쳐 거버넌스(협치)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하지만 정부가 개발에 속도를 내려는 상황에서, 매립가속화에 반하는 주장이어서 수용여부는 불투명해 보인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