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천 잡음··· 석권 난망
민평당 갑질의혹 두둔 비판
문제인물 공천 심사무용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14개 기초단체장 석권 목표가 이뤄질 것인지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 결과에 정가 관심이 집중된다.

민주당 도당은 경쟁 정당을 압도하는 높은 정당 지지율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 지지 여론에 힘입어 전북의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목표로 해 왔다.

그러나 민주당 전북도당의 지방선거 후보 경선 및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잇따르면서 야권과 무소속 그룹에선 “후보만 잘 내면 민주당을 꺾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최근까지 도내에선 야권의 지방선거 움직임이 거의 없었지만 민주평화당을 중심으로 서서히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평화당 김형남 부대변인은 18일, 박우정 고창군수 부인의 군청 여성공무원에 대한 갑질과 폭언 의혹 등에 대해 “국가인권위원회의 조사 착수 와중에도 피해 당사자 가족들은 2차 피해를 당하고 있다고 호소하고 있다”면서 ‘부인 갑질 의혹을 두둔하는 후보’도 걸러내지 못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은 더불어적폐당으로 간판을 바꿔달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김 부대변인은 이어 ‘전북 지역 시군 단체장 공천자 선정’ 과정에서 문제의 인물을 한 명도 거르지 못해 공천 심사 무용론까지 나오고 있다고 지적한 뒤 더불어민주당은 말이 아닌 행동으로 내부의 적폐부터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올 초만 해도 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민주당의 공천 잡음이 도내 여러 곳에서 발생하면서 적어도 6~7개 기초단체에선 해 볼 만하다는 생각으로 입장이 바뀌고 있다.

실제로 평화당, 바른미래당과 무소속 후보군에 따르면 평화당 소속인 익산시장을 포함해 고창과 군산, 정읍, 남원, 김제 등을 민주당과의 ‘한판승부’가 가능한 지역으로 꼽는 분위기다.

평화당 측은 군산의 경우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건으로 경제 이슈를 들고 나가면 승산이 있다는 입장이고 남원과 임실, 부안은 민주당-평화당-무소속 등 3자 구도가 형성될 경우 어느 당도 확고한 우위를 점하기 어렵다고 분석한다.

더욱이 선거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평화당과 무소속 인사들이 단일화를 이룰 가능성이 높다.

3자 구도에서 집권 정당의 우세 가능성이 높다고 보면 평화당과 무소속 인사들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기 때문.

지역 정가에선 무소속이 강세인 곳으로 임실, 부안, 남원 등을 꼽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은 오래 전부터 평화당-민주당의 단일화 가능성이 제기됐던 곳이다.

한편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의 기초단체장 석권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지방선거 결과가 2020년 국회의원 총선거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도지사 선거를 포함해 14개 기초단체를 석권하면 지방자치에 이어 차기 국회 권력까지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