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미당 특검-국정 조사를
사태확산시 단체장선거 악영향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목표로 해 왔지만 최근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민주당은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대구경북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당선을 목표로 자신감을 보여 왔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 등의 일정이 다음 주부터 예정돼 있고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정당 지지율도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어서다.

그러나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낙마에 이어 일명 드루킹 사건 파장이 일파만파 확산되면서 민주당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

당장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보수권 야당이 특별검사 및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고 민주평화당도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드루킹 파장이 조속히 매듭지어지지 않을 경우 지방선거의 광역단체장 선거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게 중앙 정가의 일반적 관측이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이번 사건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직접 개입된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건이라는 점에서 진상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국회 본관 앞에서 이틀 째 철야 천막 농성을 펼치고 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는 “촛불로 집권한 문재인 정권이 과연 국정을 수행할 자격이 있느냐는 근본적 의문이 제기된다”고 비판했다.

특히 드루킹의 공격 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진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은 19대 대선 여론조작 게이트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도 강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조배숙 대표는 6.13 지방선거 대책본부 출범식에서 “드루킹 사건, 조작은 범죄”라면서 “정확한 민의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조작해서 여론을 호도하고, 유리한 환경을 조성해서 선거에서 도움을 받는, 정치 도의적으로 또 형사법적으로도 범죄”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등 야 3당은 특검 도입 등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등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여권은 사건을 침소봉대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드루킹 사건에 대한 침소봉대가 점입가경”이라며 “드루킹 사건은 사생팬이 앙심을 품고 안티가 돼 범죄를 저지른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드루킹에 대한 어떠한 업무 지시도 없었고, 대가성으로 드루킹이 받은 것 역시 전혀 없었기 때문에 범죄가 성립되지 않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민주당 안팎에선 드루킹 사건에 경남지사 후보인 김경수 의원의 연루 의혹이 제기되는 데다 야권이 특검을 요구하는 등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드루킹 사태가 더 확산되면 보수권 결집이 이어져 수도권과 영남권 등 전국 광역단체장 선거에 악영향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