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










전문사무직 신설자격증인 컨벤션 기획사 1·2급과 소비자 전문상담사 1·2급에 대해 알아본다.

컨벤션 기획사는 국가간의 인적·물적교류를
통한 평화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관광산업의 한 분야이다.

각종 국제회의 유치 및 개최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신설 요청한 자격증이다.

이에 따라 자격증 소지자는 국제회의 유치는
물론 기획, 준비, 진행 등 제반 업무를 조정·운영하면서 회의목표 설정, 예산관리, 등록기획, 계약, 협상, 현장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다면 1급
자격증은 기술사 수준으로서 대학졸업 후 7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을 대상으로 검정시험이 있기 때문에 대학졸업자 가운데 경험이 없는 사람은
2급에 도전할 수 있다.

2급 시험과목은 컨벤션영어,
국제회의 실무론, 호텔·관광 실무론 등이다.

소비자전문 상담사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와
선호도를 반영하고 최근 민간소비단체 증가와 활성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는 통로 역할을 하게
된다.

전문적인 능력과 자격을 갖춘 유자격자의 배출
필요에 따라 여성특별위원회 등에서 자격증 신설을 강력히 요청했다.

이들 자격증 소지자들은 대부분 기업 및 소비자단체, 행정기관의 소비자 관련부서에서 일하게 된다.

물품과 용역 등에 관한 소비자 불만 및 피해상담, 모니터링,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시, 소비자조사 등 소비자 복지향상을 유도하는 직무를 수행한다.

시험과목은 소비자조사법, 고급 소비자상담, 소비자정보관리 등이며 고졸 이하의 학력자는 소비자 전문상담사 2급 자격증을 노릴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북지방사무소 박준기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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