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초 도지사 후보 전무
민주당 공천 포기 후보 등
민평당서 새정치 시작 알려

한국-미래당 중앙보수 결집
지역과 접목 두고 '난항'
"지역 여론 살핀 뒤 연대"

민주평화당 공천관리위원회. /사진=이원철기자
민주평화당 공천관리위원회. /사진=이원철기자

/민주평화당, 이달 초부터 후보자 몰려, 월척 영입 기대/

전북에서의 야권은 이달 초까지는 사실상 초상집 분위기였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 10명 중 5명이 민주평화당, 2명이 바른미래당, 1명이 무소속으로 무려 7명이지만 도지사 후보조차 없어 선거를 치를 엄두를 못 냈었다.

특히 민주평화당은 도지사 후보로 거론됐던 전현직 정치인들이 대부분 출마를 고사했다.

도지사 후보가 없으니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후보들도 힘이 빠질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달 초순 이후 분위기가 급변하고 있다.

예비후보자들이 서서히 평화당에 몰려들고 있다는 것이다.

민주당 공천을 포기한 이들, 민주평화당에서 새롭게 정치를 시작하겠다는 인사들이 늘면서 전북도당이 바빠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민주평화당은 19일 기초단체 후보 7명을 발표했다.

전북도당 공천관리위원회(위원장 김종회)는 단체장 후보로 △익산=정헌율 현 시장 △남원=강동원 전 국회의원 △김제=정성주 전 시의장 △완주=박재완 전 도의원 △순창=홍승채 전 서울시의원 △고창=유기상 전 익산부시장 △부안=김상곤 한국유채생산자연합회전국회장 등을 공천했다.

또 군산과 정읍 단체장은 경선을 치를 예정이며 이날 광역의원 13명, 기초의원 43명 등 지방의원 공천자도 확정했다.

전주의 경우에는 전북 기초단체의 상징성을 감안, 경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전주시장 후보로는 엄윤상 예비후보 외에 2~3명이 더 거론되고 있다.

이 중 일부는 당에 전략공천을 요구하고 있다.

평화당은 특히 도지사 후보와 관련해선 전북도당 고문단에서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종회 도당위원장은 “국회의원들도 다방면으로 인재영입에 나섰지만 아직 결과를 얻지 못한 상태”라면서 “도당 고문단에서 경쟁력있는 후보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도당 고문단 관계자는 김경수-김기식 사태와 남북정상회담 등 최근 정국이 빠르게 변화하면서 당 차원에서 경쟁력있는 인물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선 ‘월척’에 현역 의원도 포함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실제로 박지원 의원이 전남지사로 출마하게 되면, 도내에서 현역 의원이 나갈 가능성도 있다.

박지원 의원이 출마하면 그 순간 이미 평화당-정의당의 국회공동교섭단체 구성은 깨지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민주평화당은 중앙당 차원에서 호남권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지난 18일, 민주당 도당 공천 과정을 비판했던 평화당 중앙당은 19일에도 최경환 대변인이 ‘더불어민주당, 호남을 주머니 속 공깃돌 취급하고 있다’는 논평을 냈다.

최 대변인은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호남에서 벌어지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행태가 시도민들의 자존감을 건드리고 있다”면서 “전북의 경우에도 주요 경선에서 정책토론회가 증발되는가 하면 면접도 요식 행위에 그쳐 관계자들의 거센 항의가 잇따르고 있고, 여론조사 기관의 공정성 의혹이 제기되는 등 끊임없는 잡음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무소속도 활발한 움직임, 평화당과의 연대 여부 주목/

야권에선 이처럼 민주평화당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으며 바른미래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 타 야당도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중앙에서 불고 있는 보수권 결집 현상을 지역과 어떻게 접목시키느냐가 핵심 과제여서 아직까지는 유력 후보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도지사 선거에 권태홍 도당 위원장, 전주시장 선거에 오형수 건강보험노조 부위원장, 정읍시장 선거에 한병옥  노회찬 정책특보 등이 나설 예정이다.

정의당은 이들을 포함한 10여명 후보군에 대해 당원대상 온라인투표와 22일 현장투표를 통해 후보를 선출하기로 했다.

이들 야권과 달리 무소속 인사들은 올 초부터 발빠른 행보를 보여 왔다.

선거법 범위 내에서 얼굴알리기에 주력하는 등 지역민들과의 스킨십을 강화해 경쟁력이 상당한 인사들이 많다.

무소속이 강세로 나타나는 지역은 일단 임실, 부안, 남원 등이 꼽힌다.

이 곳은 지역 사정에 따라 민주당-평화당-무소속 등 3파전 또는 민주당 대 평화당-무소속 연대 후보간 2파전으로 치러질 수 있다.

실제 지역 특성에 따라선 3파전, 2파전 여부가 본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평화당 입장에선 정당 후보라는 점에서 무소속과의 단일화가 쉽지 않지만, 당 차원에서 결정하면 연대가 가능해진다.

만일 무소속 후보가 단일후보가 돼서 당선된다면 민주평화당으로의 입당이 전제조건이다.

평화당 관계자는 “민주당 후보 경선이 치열하게 치러져 1위와 2위권 후보간 격차가 크지 않은 곳은 평화당-무소속 연대가 치고 들어갈 여지가 있다”면서 “아직 후보자 등록까지는 한 달여 남았기 때문에 지역 여론 추이를 충분히 살펴본 뒤 연대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