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광찬 전북교육감 예비후보(전주교대 14대 총장)는 보도자료를 내고, 가장 안전해야 할 학생들의 등하굣길이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해마다 스쿨존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많은 학생들이 희생되고, 납치와 폭행 등의 사건이 발생하는데도, 정부에서는 사건이 일어날 때만 요란을 떨고 근본 대책을 마련하지 않기 때문에, 등하굣길 안전문제는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유광찬 예비후보는 현재 전북 지방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을 위해 어쩔 수 없이 학부모 자원봉사를 활용하고 있다면서, 학부모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밖에 없는 학교들은 매우 곤혹스러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학교에서는 노인회, 복지관 등의 지원을 받아 어르신들을 교통안전도우미로 활용하고 있는 학교도 있으나, 이마저도 극히 일부분이고, 대부분의 학교는 학부모들을 동원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고 했다.

유광찬 예비후보는 학생들의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면서, 국가와 지자체에서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청와대 국민청원에서도 녹색어머니회 강제 교통봉사를 중단시켜달라는 청원이 올라와 있고, 일부 학부모들은 직장과 일 때문에 매우 곤혹스러워하면서도, 아이에게 불이익이 올까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교통봉사에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광찬 예비후보는 교육감이 되면 정부와 지자체, 경찰과 노인회 등 유관기관과 단체 등과 함께, 아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과 안전생활을 위한 안전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노인일자리 창출과 학생 안전망을 촘촘하게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완주=박태요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