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임실지역 당원들 항의
규정번호 700개넘겨 불공정
재심기각시 무소속 지지할것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6.13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낙천된 후보 지지자들의 항의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남원과 임실지역에서 올라온 민주당 당원들이 23일 오전 민주당 도당 사무실에 대거 몰려와 불공정 경선에 대한 항의와 재 경선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실에서 김윤덕 도당위원장에게 남원지역 당원들이 6.13지방선거 경선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23일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실에서 김윤덕 도당위원장에게 남원지역 당원들이 6.13지방선거 경선 관련 항의를 하고 있다./김현표기자

이 날 도당에는 남원에서 40여명의 당원들이 찾아와 이번 남원시장 경선과정에서 안심번호를 통한 ARS선거 결과에 심각한 하자가 있었다며 경선 무효를 주장했다.

이들은 ‘유권자 50만 미만의 기초단체장’ 경선에서는 안심번호 2만1000개를 통신사로부터 제공받아 이 가운데 700개의 표본으로 결정하도록 되어 있음에도 남원시장 경선에서는 270%가 넘는 1903개의 표본으로 결정이 됐다고도 성토했다.

또 애초 규정된 700개를 넘게 되면 안심번호 ARS경선을 중단해야 하는데, 여론조사가 계속 돌아가면서 일반 유권자들의 여론과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됐다며 이는 특정인을 염두에 둔 경선이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전북도당은 “기초단체장의 경우 안심번호에 의한 ARS투표는 하루 동안 모두 5회에 걸쳐 투표를 하기 때문에 규정된 700개의 표본을 넘길 수밖에 없다”면서 “만약 어느 한 곳만 그렇게 결정했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전북지역 기초단체장 경선은 모두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말했다.

임실지역 민주당원 60여명도 비슷한 시간에 전북도당을 찾아 공천관리위원회에서 후보들에 대한 가‧감점을 부여하는 과정에 공정성을 상실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임실지역 당원들은 “그동안 전북지역 여러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 항상 1등을 했던 후보가 이번 당의 경선에서 10%의 감점을 받아 결국 순위가 바뀌는 사태가 초래됐다”면서 “많은 당원과 지지자들은 이번 재심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무소속 심민 군수를 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민주당 전북지역은 앞서 부안군수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도 경선과정에서 ‘1인2표’ ARS참여와 목표를 초과한 표본수 등을 문제 삼아 법원에 가처분신청을 낸 바 있어 여론조사 후유증이 끊이지 않고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도당은 중앙당의 당헌 당규와 경선관련 규칙 등에 적용해 시행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어서 경선 탈락자들의 항의는 앞으로도 더 거셀 전망이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