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당 악재-도당경선잡음
민주 탄탄한 지지세 '흔들'
야권 후보공천-영입공들여
지선 막판뒤집기 당력 집중

6.13 지방선거가 50일 앞으로 다가왔다.

전북의 6월 지방선거는 여당에 입지자가 몰리고 야권은 인물 찾기에 급급한 여다야소(與多野少) 현상이 계속되면서 여당 일방 독주의 싱거운 선거전이 예고돼 왔다.

그러나 최근들어 여권이 중앙에선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 사퇴-드루킹 댓글조작 사태가 터지고 전북도당에선 후보 경선 및 선출을 놓고 공천 잡음이 일면서 야권도 조금씩 힘을 내는 상황으로 바뀌고 있다.

‘힘있는 여당론’을 앞세웠던 더불어민주당이 이들 악재에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야권이 ‘일당독주 견제론’을 꺼내 들고 반격에 나섰다.

특히 전북은 몇몇 기초단체에서 무소속이 강세를 보이고 있어 이들 지역에서 민주평화당+무소속 연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3일 지방선거의 주요 단체장 후보를 공천했다.

송하진 도지사와 김승수 전주시장 등 기초단체장 7명을 공천해 중앙당 최고위원회 의결을 남겨놓고 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와 당에 대한 높은 여론조사 지지율에 힘입어 도내 14개 기초단체장 석권 등 전북 압승을 목표로 공천 작업을 서둘러 왔다.

실제로 민주당 전북도당은 거의 모든 선거구에 후보자들이 몰리면서 4.27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후보 공천을 마무리하겠다는 일정도 밝혔었다.

그러나 주요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 방식 및 후보에 대한 배수압축을 놓고 진통을 겪었다.

더욱이 민주당 전북도당이 당초 23일까지 공천을 마치기로 하면서 다수 지역구에서 후보들간 상호 검증 기회가 부족했다.

일례로 전주시의 경우에는 이현웅 예비후보가 정책토론회 개최 및 5월 초 경선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기초단체의 핵심인 전주시장 경선은 경쟁 후보의 미등록으로 김승수 현 시장이 공천됐다.

남원, 임실, 익산, 부안, 고창, 장수, 정읍 등은 후보 경선 방식 및 배수 압축 그리고 경선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와 재심 신청, 그 과정에서의 심각한 논란 등으로 복잡하게 얽혀있다.

여당이 중앙당과 전북도당에서 흔들리는 모양새를 보이면서 야권도 막판 뒤집기에 들어갔다.

민주당의 전북 경쟁정당인 민주평화당은 도내 기초단체 7곳의 후보를 공천했으며 현재는 도내 지방선거의 핵인 도지사-전주시장 후보 영입에 당력을 집결하고 있다.

도지사 후보는 임정엽 전 완주군수와 전현직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출마 의지를 타진 중이다.

평화당 측은 지방선거 후보 등록 시일이 아직 한 달 남았기 때문에 최선의 후보를 내기 위해 막바지 영입 작업을 펼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