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계 안전등화장치 부착 – 본격적인 영농기 이전 부착 곡우가 지난 요즘 농촌 들녘에서는 논 타작물 재배 농자재 준비와 밭작물 파종작업에 연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남원시가 올해 농기계 안전사고 제로 화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시는 농업인구의 급속한 고령화와 영농철 농기계 사용 증가로 인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4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경운기, 트랙터 등 도로운행이 잦은 농기계를 대상으로 안전등화장치가 없거나 노후화된 농기계 392대에 대해 본격적인 영농철 이정에 안전등화장치를 부착하기로 했다.

이 같은 예산은 도내에서 가장 많은 것이다.

안전등화장치 부착은 야간에 농촌에 농기계 운전자들에게 농기계를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도와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남원시는 이와 함께 고령농업인들이 교통사고 경각심을 갖을 수 있도록 수시로 안전사고 예방교육도 실시하기로 했다.

이 환주 남원시장은 “농업기계 안전등화장치는 농업인들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는 ‘생명불’이다”며 “전 농기계 보유 농가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기계 안전사고는 봄, 가을철에 57% 이상 발생되고 있으며, 농기계로 인한 교통사고 치사율은 자동차에 비해 6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남원=장두선기자 jang@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