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르노삼성 부산공장처럼
해외블내드 생산 OEM구상
군산외면 정부 적극 나서야

전북도가 한국GM 군산공장 재가동을 위해 위탁 생산 방안을 모색하고 있어 결과 주목된다.

도는 24일 정부와 GM의 군산공장 신차 물량 배정 등을 통한 재가동을 거듭 촉구하는 한편, 국내외 업체가 공장 생산설비를 임대하는 위탁 생산 방식을 건의하기로 하기로 했다.

또한 도는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처럼 해외 브랜드를 군산으로 가져와 생산하는 OEM 방식을 구상하고 있지만 GM이 결정을 내려야 하는 만큼,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지엠 군산공장은 1997년에 설립해 20여 년 밖에 되지 않은 최신 공장으로, 연간 26만대 규모의 조립공장이다.

군산 국가산업단지에 자리해 있고 부지 면적만 122만 제곱미터(약 37만 평)에 달한다.

지난해 연말기준 공시지가 1천300억 수준, 장부가액은 1천184억 원에 이른다.

최근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 방침을 내세우면서 자동차업계 등에서는 군산공장 매각과 관련해 다양한 가능성이 제기돼 왔다.

한국GM측도 군산공장 매각 의사를 수 차례 밝혀왔지만, 완전 매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중론이다.

국내에서 단일 자동차 조립공장의 완전 매각 사례가 전무하기 때문이다.

결국 공장설비와 토지를 분리 매각하는 방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군산공장은 준중형차 크루즈와 이를 바탕으로한 소형 미니밴 ‘올란도’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어 300여 곳에 달하는 중국 토종자동차 메이커가 설비 인수대상자로 점쳐지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 입장으로써는 공장 설비와 토지를 한꺼번에 임대하거나 위탁하는 방안이 지역경제에 훨씬 효과가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방안을 고심 중에 있다.

군산공장 매각까지는 앞으로도 시간이 상당할 것으로 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부가 나서주기를 요청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특정공장을 매각하기 위해서는 생산법인으로 전환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한 만큼, 정부와 한국GM 협상 과정에서 전북도의 요청이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설득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지사도 이 날 호소문을 발표하고 “정부가 군산공장을 조기에 재가동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한다”며 “공장 매각과 위탁 생산 등을 대안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송 지사는 부평과 창원 공장은 신규자금 투자와 외투 지역 지정으로 회생방안을 찾지만, 군산공장에 대해선 일언반구의 대책도 없이 마치 '모르쇠'로 일관해 도민은 정부에 대한 서운함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는 지역 민심도 전했다.

그러면서 “군산공장에도 희망을 주는 정부의 확고한 재가동 의지가 필요하다”면서 “죽어가는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산업·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군산경제 지원을 뒷받침할 추가경정예산이 신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의 분발을 촉구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