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경찰은 각종 범죄,112신고 등 치안통계를 토대로 경찰의 입장에서 순찰 시간과 장소를 선정해왔다.

이에 다각적으로 국민들이 만족하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탄력순찰을 2017년 9월부터 시행했다.

탄력순찰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을 통해 주민들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하면 경찰이 참고하여 순찰하는 새로운 순찰 방식이다.

최근 꽃이 만연한 봄꽃 놀이 시즌이 다가왔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빈집이 평소보다 많이 늘었다.

그만큼 빈집털이 범죄의 위험도 증가했다는 소리이다.

최근 오랫동안 집을 비우는 것이 불안하다면 순찰을 희망하는 시간과 장소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탄력순찰을 이용할 수도 있다.

최근 남원 갈치 마을 주민들이 단체로 봄나들이를 갔을 때 탄력순찰을 통해 주민들의 치안만족도를 높인 적이 있다.

봄나들이 기간 동안 탄력 순찰 예약을 통해 주민들이 비운 마을을 시간대 별로 순찰을 돌았던 것이다.

실시간 마을의 순찰 모습을 이장님께 보내, 안심하고 봄나들이를 다녀온 주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받았던 훈훈했던 일화이다.

이처럼 탄력순찰은 다양한 방면으로 주민들과 소통의 계기가 되는 치안 대책인 것이다.

탄력순찰의 신청 방법은 우선,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 찾아가시면 된다.

아니면 탄력순찰 신청 홈페이지인 순찰 신문고에 희망하는 순찰시간과 장소를 입력하면 된다.

셋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스마트 국민제보를 설치하여 여성 불안 항목을 선택, 순찰 요망 코드를 선택하여 신청한다.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순찰 요청 받은 시간 장소를 취합, 112신고 비교 분석하여 우선순위 및 주기 결정을 하고 결과를 주민들과 공유, 미비점을 점검 보완한다.

효율적인 순찰 활동이 가능하도록 매 분기 별로 순찰 장소를 초기화하고 분기별로 다시 순찰 장소와 시간대에 의견수렴을 실시한다.

이처럼 다양한 방면으로 주민들의 치안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찰의 노력인 탄력순찰제도, 여러분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의 범죄 취약지대, 취약요소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주민들이 원하는 치안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나아가 동네의 안전을 보장 할 수 있다.

/남원경찰서 중앙지구대 순경 신희선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