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당무위서 의결 늦어지자
재심 돌입등 온갖 루머 난무
중앙당 시도당 후보 일괄처리
논란 많은 지역 인준서둘러야
이영숙 재심인용 장수 4인경선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6.13 지방선거 후보 결정과 관련, 중앙당의 후보자 인준 절차가 좀 더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전북도당이 6월 지방선거에 나설 주요 선거구의 경선 방식 및 경선 결과, 1위 후보자 명단을 도당 홈페이지를 통해 공식 발표하고 있음에도 불구, 중앙당 최고위원회 등의 의결, 인준이 늦어지면서 지역 안팎에선 갖가지 루머와 흑색선전이 떠돌고 있기 때문.

이로 인해 축제 속에 치러져야 할 집권 여당의 후보 공천 과정이 자칫 도민과 유권자들로부터 비판과 냉소의 대상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

일례로 전북도당은 지난 17일 전주시장 후보로 김승수 현 시장을 단수후보로 추천했지만 25일 최고위원회에서도 후보 인준 절차가 없어, 지역 내에선 재심에 들어갔다거나 문제가 있다는 등의 루머가 떠돌고 있는 상황이다.

최고위원회는 25일 안건에 기초단체장 인준 건은 아예 상정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상당수 지역에서도 고소, 고발이 난무하고 투서가 판을 치고 있다.

공관위 심사 결과에 승복한 진안 이외에는 거의 논란이 발생하고 있는 상태다.

25일 민주당 중앙당 및 전북도당, 지역정가에 따르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민주당의 후보 공천 절차가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민주당이 집권 여당이고 지역의 중심 정당이기 때문에 공천 과정에서의 고소고발, 불협화음, 흑색선전 등은 전북 정치권의 전반적 위상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지방선거 의의에 맞도록 공천권이 각 시도당으로 대거 이양된 만큼 도당이 후보자를 결정하면 중앙당에서 신속히 의결, 인준만 하는 게 타당하다는 주장도 많다.

더욱이 민주당은 4.27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후보 공천을 마치기로 예정했었다.

따라서 4.27 이전에 후보를 확정하지 못한다면, 도내 상당수 지역에서 제기됐던 예비후보간 정책토론회 개최 및 경선 일정 연기 요청 등을 거부할 이유도 없어진다.

실제로 도내 상당수 유권자와 선거구내 2위권 이하 예비후보들은 정책토론회 개최를 집중적으로 요구했었다.

그러나 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후보를 선정해야 하다면서 이 같은 주장을 수용하지 않았다.

이처럼 중앙당이 후보자 인준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이춘석 사무총장은 “후보 인준은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당무위원회를 통과하면 되는 것”이라며 “당무위원회에서 일괄로 하는 것으로 절차상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물론 전국 각 시도당에서 올라온 공천 후보자들을 매번 최고위원회-당무위원회를 열어 인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현실적 한계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 지역내 논란이 많은 선거구의 경우에는 최고위원회에서 먼저 의결을 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지역내 루머가 늘어날수록 지방선거는 혼탁해질 수밖에 없다.

한편 민주당 중앙당 공직후보자추천재심위원회(위원장 진선미)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도내 기초단체장 경선과 관련해 신청된 재심의 건을 논의했다.

논의 결과 남원, 임실, 순창에서 제기된 재심의 건은 모두 기각됐다.

하지만 장수군수 후보 심사 과정에서 탈락한 이영숙 예비후보가 신청한 재심은 인용됐다.

이에 따라 장수군수 후보 경선은 기존의 장영수, 오재만, 양성빈 등 3인 외에 이 예비후보까지 포함해 4인 원샷 경선으로 치러진다.

재심위원회의 이날 결정은 당 최고위원회에서 승인하면 그대로 진행된다.

관례상 재심위원회 결정은 최고위원회에서 거의 인정돼왔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