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후보 공천 공정성 논란
부안 당원명부 유출등 의혹
이영숙 예비후보 자격 인정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후보검증을 위한 경선과정이 개혁공천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경선 후보 심사에서 선거법 위반 혐의나 도덕성 등으로 문제가 됐던 후보를 한 명도 걸러내지 못한데다 도당 경선 과정에서도 ARS 안심번호 중복 투표와 당원 명부 유출 의혹 등 각종 잡음이 꼬리를 물면서 공정성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민주당 부안지역 기초의원 경선 과정에서 당원 명부가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의혹을 사고 있는 관련자가 검찰에 고소되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어 공천방식의 보완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중앙당 재심위원회는 25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영숙 장수군수 예비후보자 등이 신청한 재심의 건을 인용키로 결정하고 당 최고위원회에 제출했다.

또 남원시장 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윤승호 예비후보, 임실군수 후보 경선에서 탈락한 한병락 예비후보, 순창군수 경선 후보인 장종일 예비후보 등이 신청한 재심의 건은 모두 기각했다.

당 최고위원회가 재심위의 이같은 결정을 그대로 승인할 경우 재심의 건은 효력이 발생한다.

하지만 최고위원회가 그 동안 재심에서 결정된 사안을 뒤엎은 경우는 없었던 만큼 이영숙 예비 후보자의 자격은 그대로 인정된 것으로 보인다.

이영숙 후보가 전북도당 공천심사관리위원회에서 컷 오프 된 이유는 금품제공 등의 혐의로 사법당국의 수사를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병중인 현 최용득 군수의 부인으로 지난 2002년 선거법위반 전력 등이 작용했다.

박희승 전북도당 공심위원장도 이 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번 경선을 치르며 나름 개혁공천을 하려 했으나 위원장으로써 아쉬운 부분이 많다”면서 “측근비리, 개인비리, 공직선거법위반 등 3대 비리 전력을 가진 후보만큼은 철저하게 배제하려 했으나, 면접시간이 짧아 의혹 해소가 아닌 본인 해명만 듣다가 끝나곤 했다”고 말했다.

여성과 청년 우대, 정치신인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고자 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민주당에서도 1.2위 차이가 많이나 인물난을 겪은 건 마찬가지”라며 “그러나 공심위원장 권한으로 참신한 인물이 올라오면 가점 등을 반영해주고자 최대한 노력했다”고 자평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