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교육감 추대 계획이 사실상 철회됐다는 소식이다.

내부에서 신중론이 대두하며 자칫 진보 진영의 분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 떼 따른 것이다.

무엇보다도 교육감 후보들과 그 지지자들이 줄기차게 ‘교육의 정치 중립 훼손’이라며 반발해 왔던 터여서 이를 무시하고 추대 강행이 쉽지 않았을 것이란 관측이다.

가칭 '촛불 정신 완수를 위한 민주진보교육감 추대위원회'를 주도해온 이세우 목사는 모 매체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전북지역 진보적 시민사회단체들이 단일한 진보교육감을 추대하려 했으나 일부 반대 의견이 있어 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추대위는 주요 진보단체 인사 30여명을 중심으로 구성된 단체로 그동안 참여 단체를 모으고 진보교육감 선정 기준과 방법 등에 대한 내부 논의를 진행해왔다.

그러나 진보교육감 후보로 현 김 교육감이 유력하게 거론되자 일부 단체에서 강한 반대 의견을 피력, 암초에 부딪히게 됐다.

실제 송병주 전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 의장과 강해숙 전 가정어린이집연합회장, 최인규 목사 등이 기자회견을 열고 반김 전선에 섰다.

핵심은 아무런 책임과 평가 없이 재추대할 수는 없다는 것이었다.

노동계에서도 김 교육감의 추대 반대 목소리가 불거졌다.

전북 최대 근로사업장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은 민노총 전북본부의 주요 토대이자 김 교육감의 지지 기반으로 인식돼 왔다는 점에서 이런 목소리는 의미심장하다.

전주공장의 현장중심민주노동자투쟁위원회 ‘현민투’는 최근 소식지에서 ‘진보교육감 추대, 반성부터 해라!’라는 제목의 편집위원회 작성 기사를 내보내기도 했다.

이번 교육감 선거는 민주당과 한나라당, 박근혜와 문재인, 진보와 보수처럼 대척점에 무언가가 없는 게 맹점이다.

특별한 문제후보나 보수후보가 없는, 특별히 이념편향성 없이 고른 수준의, 오히려 현 김 교육감보다 더 진보적인 후보도 있다.

그래서 김 교육감을 추대하는 게 부담의 요소가 된 것이다.

자칫 진보 진양의 분열은 물론 진보의 편 가르기로 비쳐질 수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교육에는 좌우 진영의 논리가 있을 수 없다.

정당 선거와 다른 이유다.

추대 무산은 이런 분위기 속에 결국 교육감 선거의 6대 1 다자구도가 만든 ‘반김’ 전선(戰線)의 형성과 버물어져 가져온 당연한 귀결인 것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