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후보등록··· 분위기안떠
GM 재가동-종합경기장 등
지역-교육현안 발굴 이슈화

전북의 미래를 좌우할 6.13 지방선거가 30여일, 선거 출마 후보자 등록일이 불과 16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지방선거 분위기가 뜨지 않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지방선거의 이슈를 생산하지 못하고 중앙 정치에 끌려가고 있어서다.

지방선거가 풀뿌리 민주주의로 불리는 것은 도민과 유권자들의 실생활에 직접적 영향을 주는 선거이기 때문이다.

지방선거일에 함께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 역시 ‘교육 백년지대계’라 할 만큼 전북의 자녀, 학생들의 미래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도민과 유권자들이 대통령 선거나 국회의원 총선과는 또 다른 막중한 책임감과 관심을 지방선거에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지방선거 및 교육감 선거와 관련, 도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역할은 정치권의 몫이다.

그러나 현재의 여야 정치권은 지방선거에 대한 정책적 경쟁에서 벗어나 중앙 이슈들로 승부를 보려 하는 분위기다.

4.27 남북정상회담과 오는 22일로 예정된 5.22 한미정상회담 그리고 북미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 등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한반도 상황을 선거전에 활용하고 있다.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높은 지지율에 힘입어 전국적으로 압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드루킹 특검 등을 요구하며 원내대표가 단식 농성 중이고 제2, 3 야당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존재감 찾기에 골몰하고 있는 상태다.

전북 또한 남북정상회담 등의 중앙 이슈가 도내 전역을 뒤덮는 국면이다.

전북의 최대 이슈인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같은 경제 현안은 물론 전주의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방향과 같은 기초단체 내 현안들도 아직 수면 위로 부상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전북이 여권의 핵심지지 기반으로 자리잡으면서 지방선거 입지자들이 여당에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여당에는 후보가 넘쳐나고 야권에는 경쟁력있는 후보를 찾기 어려울 정도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다보니 선거 출마 후보자등록일이 불과 보름 남았음에도 불구, 여당은 공천 잡음 논란에 휩싸이고 야권은 후보군 내세우기가 버겁게 된 것.

이 때문에 정치권 역할론이 떠오르고 있다.

전북의 미래를 좌우하는 지방선거라는 점을 감안할 때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도내 핵심 정당들이 정책 대결 형성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

7일 현재 도내 주요 광역-기초단체의 여야 후보군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도내 정치권은 도지사 선거를 비롯, 각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전북도 및 지역내 정책 이슈를 발굴하고 이슈화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각 정당의 전북도당들이 발빠르게 움직여야 한다.

전북내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교육감 선거 역시 마찬가지다.

교육 정책에 대한 이슈가 생산돼 이들 정책을 놓고 교육감 후보들이 치열하게 토론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교육감 후보들은 소속 정당이 없기 때문에 후보들이 의견만 모은다면 유권자들에게 정책토론회 등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박정미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