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대전 엑스포 공원 안에 체험형 에너지 홍보관 미래에너지움이 개관식을 가가졌다.

기존 대전 전기에너지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조성한 약 2,704m2(약 800평) 규모의 에너지 홍보관으로 에너지교육과 놀이체험을 결합한 스토리텔링형 콘텐츠로 꾸민 미래에너지움에서는 에너지를 직접 체험하면서 배울 수 있다.

‘체험으로 배우는 에너지세상’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AR, VR 입체영상과 타임머신 체험 등 참신한 구성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향상 등 최신 에너지 동향 ▲에너지 발전원리와 시대별 변화과정 ▲미래 에너지 직업탐색 등의 프로그램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먼저 미래에너지움 로비에는 개방형 도서관 ‘에너지 라이브러리’코너를 조성, 사내외 기부 등을 통해 모은 에너지·과학 분야 도서를 비치해 도심 속 문화·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입구인 ‘에너지 히스토리’코너에서는 에너지의 역사와 발자취를 느낄 수 있고 입구를 통과하면 ‘에너지 네비게이션’과 ‘에너지 타임머신’코너에서 에너지의 과거와 미래를 체험하고 대규모 정전사태인 블랙아웃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에너지를 체험한 후에는 ‘에너지 런닝맨’코너로 옮겨 우리주변에서 낭비되는 에너지를 찾아볼 수 있고, ‘에너지 탐구생활’코너에서는 신재생에너지 관련 미래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에너지 상상놀이터’와 ‘에너지 투모로우’코너에서는 VR체험을 통해 미래 에너지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고 마지막 ‘에너지 팩토리’코너에서는 에너지 가치를 발굴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있을지 기대해도 좋다.

미래에너지움개관은 미래 세대들이 어떻게 해야 에너지를 잘 생산해서 관리하고 소비하는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배우고 학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정의 달 5월에는 아이들과 에너지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가까운 미래에너지움으로 떠나보자! ☞ 미래에너지움 가는길 : 대전 유성IC에서 엑스포과학공원 방향으로 약 8km(15분 소요)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