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前시장 비난대자보
송지사 SNS 인신공격 등
유권자 비난 자초

고창 A 공직자 특정 후보
선택 문자메시지 발송 조사
민주당 폭력배 개입 내사등

전북청 선거사범 88명 적발
금품제공-허위사실 유포
후보 비방-사전 선거운동
수사 사건만 49건 달해

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전북지역에서 정책선거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일찌감치 과열된 선거에서 전북은 도를 넘은 흑색선전과 무차별한 고발, 상대후보 비방 등이 이어지면서 공명선거 분위기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전북에서는 문재인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탓에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인식이 팽배, 당내 경선이 유독 치열했다.

후보 상호 간 인신공격성 발언을 비롯해 특정 후보를 비방하는 대자보가 내 걸리는 등 혼탁 양상을 보였다.

경선이 마무리되자 탈락 후보와 승자 간 거친 설전이 오갔고, 탈락 후보들의 이의 제기 등 경선 불복이 이어지면서 선거의 공정한 룰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공격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나오고 있다.

10일에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전북지역 14개 시군 단체장과 시도의원 후보자를 거의 확정하고, 본선을 치를 채비를 하고 있다.

하지만 후보들의 이력과 정책, 지역공약을 통한 선의의 대결을 기대했던 유권자들은 이런 분위기가 지역에서 또 다른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편집자주



▲ 네거티브∙흑색선전 정치공세

전북지역 대학가 4곳에 지난달 ‘김승수 전 시장은 각성하라’는 비방성 벽보가 붙어 경찰이 수사 중이다.

대자보에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된 이른바 ‘봉침 사건’과 함께 김승수 전주시장 예비후보를 비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후보 측은 이번 대자보 사건 배후로 상대 후보 측을 의심하고 있으며, 해당 예비후보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경찰은 대자보를 붙인 남성 4명의 신원을 확보해 조사 중이다.

이들은 대자보에서 후보를 비방하는 발언들의 내용을 담았고, 경찰에서 “김 후보 지지자와 말다툼을 한 뒤 후배들과 대자보를 작성해 게시했다”며 누가 시켜서 한 것은 아니라며 범행을 인정했다.

도를 넘어선 인신공격성 발언도 서슴지 않고 나왔다.

당내 경선 당시 상대 후보가 송하진 도지사의 건강이상설을 제기하며 “도지사의 건강상태는 공직을 수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라며 “송 지사는 해당 병원이 발행하는 의무기록을 공개하고 건강상태를 확실히 밝히라”고 주장했다.

게다가 SNS를 통해 송 지사의 건강이상설을 섬뜩한 문구와 함께 퍼트려 유권자들로부터 비난을 자초하기도 했다.


▲고소∙고발, 몸싸움 난무

고창에서는 여론조사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고창군체육회 임원이 최근 경찰에 붙잡혔다.

고창경찰서는 지난 8일 업무방해 혐의로 고창군체육회 임원 A씨(50)를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 3월 30일 “여론조사에서 특정 후보를 선택해 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군민에게 보낸 혐의를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다수의 군민에게 연령대를 속인 뒤 특정후보를 선택해달라는 메시지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지난달 20일 이 같은 정황을 포착하고 A씨의 사무실과 자택, 차량 등을 압수 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 조사 과정에서 A씨는 “문자메시지는 보냈지만, 여론조사에 개입할 의도는 없었다”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경찰은 정확한 사건 경위를 조사하는 한편 추가 가담자들이 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공천 과정에서 조직폭력배가 실력 행사를 한 정황도 포착됐다.

전북지방경찰청은 지난달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당사에서 완주군수 후보 단수추천 문제로 지지자들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한 완주군수 예비후보의 지지자로 추정되는 A씨는 도당이 현직인 박성일 완주군수를 단수추천하기로 결정하자 현장에서 항의의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B씨가 이를 막아서면서 둘 사이에 몸싸움이 벌어졌고, 경찰은 이 같은 사실을 첩보로 입수, 조직폭력배 관여 사실여부 등을 내사로 벌이고 있다.

이에 박 군수 측은 “지지자들끼리 몸싸움이 벌어진 듯한데, B씨는 우리와 관련된 사람도 아니고, 이를 지시한 적도 없다”고 해명했다.

군산에서도 시장 자리를 놓고 더불어민주당 공천을 놓고 예비후보들 간에 진흙탕 싸움이 벌어진 바 있다.

민주당원을 자처하는 최모씨가 “지난해 7월 나운동 중식당에서 당시 도의원이었던 박재만 군산시장 예비후보로부터 권리당원을 모집해주면 한 사람당 1만원씩의 당비대납금을 주겠다는 약속을 받아 9월까지 지인 20여명이 모두 1,200명의 권리당원을 모집해주었다”고 폭로한 것이다.

이에대해 박재만 예비후보는 최씨를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으로 경찰에 고발하는 한편 반박 기자회견을 통해 “최씨의 ‘얌심 선언’은 경선을 불과 3일 앞두고 특정 후보를 당선시키려는 의도를 갖고 진행된 말도 안 되는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선거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도 전부터 ‘과열·혼탁’양상을 보이자 도민들은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 선거사범도 늘어

이 같은 혼탁 과열 양상은 경찰 선거사범 단속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전북지방경찰청은 올해 지방선거 선거사범 88명을 적발했다.

수사한 사건만 49건이다.

경찰이 내사하는 사건을 포함한다면 더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경찰이 4월말 기준 최근 분류한 기준에 따르면 ‘금품 및 향응 제공’ 14건(25명), ‘후보비방과 허위사실 유포’ 13건(21명), ‘사전선거운동’ 5건(5명)이 적발됐다.

후보자 이외에는 해서는 안 되는 선거운동 등 ‘부정선거운동’과 관련해서도 2건(3명)이 적발됐고, 지역 주간신문이 출마 후보 등을 대상으로 홍보성 기사를 게재하고 금품을 받은 ‘여론조작’ 혐의로도 1건(6명)이 적발됐다.

이는 지난 6회 지방선거와 19·20대 총선, 19대 대선에서는 적발된 적이 없는 사례다.

특히 공무원이 선거에 개입하는 ‘공무원 선거영향’도 크게 늘어났다.

지난 6회 지방선거에서는 8명이 적발됐지만, 올해에는 20명이나 적발된 것으로 집계됐다.

전북선관위 관계자는 “이번 선거에서도 과거 선거와 같이 흑색선전과 네거티브가 이어지고 있어 유권자들이 높은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면서 “본선에서는 유권자들의 높은 정치의식 수준을 감안, 깨끗한 선거운동에 후보자들이 임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