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방식-심사번복 등
평화 이현웅영입 일정 불신
전략공천 실패 공정성 무시

6.13 지방선거의 여야 전북도당의 후보 공천에 여러 잡음이 발생하는 등 공천 파장이 확산되면서 유권자를 무시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방선거가 전북의 향후 4년을 책임질 일꾼을 선출하는 선거임에도 불구, 주요 도당이 매끄럽지 못한 공천을 적지않이 강행하면서 유권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것.

이 때문에 이번 선거에선 여야간 대결 못지않게 각 당내 공천에 대한 반발 기류가 본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 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3일 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도내 여야 정당에 따르면 집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주말 단체장을 포함해 주요 지방선거 후보를 거의 결정했다.

당초 예정했던 지난 달 23일까지의 공천 완료 일정보다, 20일 정도 늦춰진 것이다.

민주당 도당의 공천이 늦어진 이유는 △일관되지 않은 후보 경선 방식에 대한 예비후보들의 반발 △도당의 결정에 대한 중앙당의 심사 지연 및 번복 △여론조사 경선 방식의 일부 오류 등에 대한 경쟁후보들의 이의제기 등이 주 요인이다.

실제로 민주당 도당의 경선 방식은 도내 14개 기초단체장 후보 경선의 경우 선거구마다 경선 방식이 동일하지 않았고 1, 2차 컷오프 숫자도 달랐다.

선거구마다 이런저런 잡음이 발생했고 또 여론조사 중심으로 경선이 치러지다 보니 근소한 차로 탈락한 경쟁자는 재심 청구의 수순을 밟게 되는 케이스가 많았다.

여기에다 장수를 포함한 몇몇 지역에선 도당의 결정이 중앙당에서 다시 심사되면서 변경, 재론돼 시일이 늦춰졌으며 부안은 경선 이후 1인 다투표 의혹 등이 제기되는 등 공천 일정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했다.

민주당의 이런 경선 파동은 당 공천장이 당선권이라는 인식이 많아 도당과 후보자들이 경선에 올인 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선에서 일단 이기고 보자는 생각이 사실상의 선거 전략이다보니, 경선 결과에 대해서도 수용하기가 쉽지 않은 것.

야권에서도 공천 과정에 대한 문제점이 지적됐다.

민주평화당은 5명의 지역구 국회의원을 보유하고 있어 민주당에 맞설 야당으로 꼽혀왔다.

그러나 평화당도 경선이나 공천에 대한 공정성, 투명성 부분에선 적잖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전주시장 후보의 경우 후보 공모 기간을 거쳐 엄윤상 예비후보가 이미 등록해 활동했지만, 민주당에서 탈당한 이현웅 예비후보를 추가로 받아들임으로써 공천 일정에 대한 불신을 자초했다.

엄 예비후보 측이 전주 경선 과정에 대해 불공정을 주장하는 이유다.

평화당은 또 전북도 광역의원 비례대표 공천에서도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평화당은 당초 공모 등록 서류가 미비한 인물을 전략공천했다가 도당 안팎에서 강한 반발이 일자 이를 철회하고 당원 경선으로 공천자를 선출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당 지도부 인사들의 개입설이 나돌면서 다른 국회의원들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

여야의 공천 파동이 발생한 선거구는 비교적 당선 가능성이 높은 곳이다.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 된다는 인식이 팽배하면서, 몇몇 당 지도부 인사와 캠프들이 공정성을 무시한 채 공천 경쟁에만 주력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