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사태’가 최근 일단락됐지만, 전북이 요구해왔던 군산공장 정상화가 빠져 지역의 큰 현안으로 남게 됐다.

전북도는 악화일로에 처해있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후속조치들을 내놓고 있지만 보증수표와 같은 뚜렷한 정부 지원은 없는 상황이다.

도는 일단 대체·보완산업을 발굴, 정부정책에 반영시켜 나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한국GM이 군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했을 당시부터 투 트랙 전략을 수립, 군산공장 정상화를 기본 원칙으로 세우되, 전기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을 대체∙보완산업이자 후속조치로 요구했던 것.

정부는 그러나 ‘전기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사업’을 정부지원사업으로 포함시킨다는 발표만 했을 뿐, 사업의 구체화나 실효성 확보를 위해 뚜렷한 지원방안은 여태껏 내놓지 못하고 있다.

공장 폐쇄는 대기업이 지방을 떠나는 일인 만큼 지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 지역경제 회복과 지역산업의 체질개선이 자연스럽게 이뤄지도록 정부 차원의 배려가 이뤄져야 한다.

특히 군산경제는 GM군산공장 폐쇄결정 이전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까지 가동 중단되며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힌 바 있다.

정부까지 나서 군산을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등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동분서주해 오고 있다.

공장 폐쇄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공장의 제3자 매각 또는 전기자동차 생산공장 전환 등 구조조정을 위한 정부 차원의 종합대책이 빠르게 마련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은 것이다.

현재 도는 GM 군산공장 활용 방안으로 제3자 인수를 비롯해 임대나 위탁 생산 등을 염두에 두고 정부와 논의를 벌이고 있다.

GM측 역시 땅과 건물, 설비 등 3천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 군산공장의 자산을 재평가하고, 매각에 대비하고 있다.

군산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체·보완산업 추진과 공장부지에 새주인을 찾아주는 일이 가장 시급한 현안인 것이다.

정부는 이번 GM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전북 최우선 배려라는 원칙을 세우고 이후 사업을 진행하길 바라며 행정당국 역시 이점을 집중 부각해 정부 지원을 이끌어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