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문화진흥원 공모사업 선정
베트남 등 5개국 레지던시 전개

전주세계소리축제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 주관하는 ‘2018년 문화동반자사업’ 운영기관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2018 문화동반자사업’은 전 세계 ODA(공적개발 원조) 수원국의 문화예술전문가들이 일정기간 동안 한국에 체류하면서 전문 연수과정을 이수하는 프로그램으로, 개발도상국의 아티스트 육성, 교류를 돕고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소리축제는 지난 4월 말 ‘2018 아시아 소리프로젝트(Asia SORI Project)’ 사업기획안을 제출하면서, 인도네시아, 베트남, 몽골,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등 총 5개국 6명의 아티스트가 참여할 수 있는 ‘아시아 전통음악 창작 레지던시’를 진행하겠다고 제안한 바 있다.

이에 따라 6월 중 참가자를 선발, 7월부터 본격 프로젝트에 돌입한다.

최종 선발된 해외 예술인들은 5개월간 전주에 머물며 리서치 및 워크숍으로 공동 창작활동, 지역문화 체험, 지역 아티스트와의 교류, 한국어 수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하게 된다.

이를 위해 소리축제는 전북지역의 다양한 유관기관과 연계해 한국전통음악 이론 수업, 악기 강습, 불교음악 워크숍 등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5개국에서 선발된 아티스트들은 이러한 리서치 및 워크숍을 발판으로 공동 창작작업을 진행, ‘2018 소리페스티벌 앙상블’을 구성하고 한국의 시나위를 중심으로 한 창작 작품을 제작한다.

박재천 집행위원장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아시아 지역 예술인들의 개인적 기량이 성장하고, 국제 협력프로젝트를 통한 창의적인 예술 작업의 모델을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석창기자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