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석-정동영-김관영등 10인
로드맵 구축 계약서 포함해야

전북 지역구 국회의원 10명이 여야 소속정당을 떠나 한국GM 대책 및 정부의 실효성 있는 경제회생 대책을 촉구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1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북 경제 회생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지원을 주문했다.

민주당 소속 이춘석, 안호영 의원과 민주평화당의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의원 그리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운천 의원과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10명은 이날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한국지엠 사태 합의 결과 군산공장 활용방안이 배제된 것에 대한 정부의 즉각적인 추가협상 시작 및 이번 추경안에 군산지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담아달라”고 촉구했다.

도내 의원들은 “지난 설날 직전 청천벽력과도 같은 한국지엠 군산 공장 폐쇄 발표 이후, 200만 전북도민은 한마음 한 뜻으로 군산공장의 지속가동을 정부 당국과 지엠에 요청했고 최악의 상황에 그 마저도 어렵다면, 제3자 매각을 포함한 군산공장의 향방을 최종 합의문에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의원들은 “그러나 정부와 GM의 최종발표에는 군산 공장의 향방은 담겨 있지 않고 그저 신속하게 협의하겠다고만 한다”면서 “이에 우리 전북 국회의원들은 오는 18일에 최종적으로 산업은행과 지엠이 체결하게 될 기본계약서에 군산공장의 활용방안에 대한 합의를 포함시켜 줄 것을 강력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의원들은 “이미 한국지엠 지원방안에 대한 쟁점들은 모두 타결됐고 군산 공장 문제만을 집중 협의한다면, 충분히 18일 이전에 마칠 수 있다.

만약 시간이 필요하다면, 기본계약서 체결을 몇 일 미뤄서라도 제대로 된 활용방안 로드맵을 만들고 이를 기본계약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또 이번 추가경정예산에 군산과 전북도의 경제 회생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담아달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이미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심화되고 있고 이런 상황에 지엠 군산공장까지 폐쇄돼 전북 경제는 파탄 직전”이라며 “정부가 1조원 가량의 추경안을 지역경제 대책으로 내놨지만 이걸로는 예산의 규모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산업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책으로 부족하다.

속도감 있는 새만금 개발을 포함한 신산업 발전 전략 등 전북지역 경제 회생을 위한 근본적인 해법을 이번 추경부터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