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각 정당들의 격돌이 예상되고 있다.

그런데 웬일인지 모처럼 초당적 자세에 나서 눈길을 끈다.

지역 발전을 위해서는 여야가 따로 없다는 말이 있다.

바로 이런 때를 두고 하는 말인 듯하다.

15일 국회에서 여야 국회의원 10명이 소속 정당을 떠나 한국GM 대책 및 정부의 실효성 있는 경제회생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민주당 소속 이춘석, 안호영 의원과 민주평화당의 정동영, 조배숙, 유성엽, 김광수, 김종회 의원 그리고 바른미래당 김관영, 정운천 의원과 무소속 이용호 의원 등 10명은 이날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 사태 합의 결과 군산공장 활용방안이 배제된 것에 대한 정부의 즉각적인 추가협상 시작 및 이번 추경안에 군산지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담아달라”고 촉구했다.

의원들은 그동안 전북이라는 이름으로 뭉쳐 GM사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지속가동을 정부 당국과 GM에 요청했고 최악의 상황에 그 마저 어렵다면, 제3자 매각을 포함, 군산공장의 향방을 최종 합의문에 포함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도내 의원들의 이번 합동 기자회견은 정부와 GM의 최종발표에 군산 공장의 향방은 담겨 있지 않고 그저 신속하게 협의하겠다고만 표명된 데 따른 것이다.

오는 118일 최종적으로 산업은행과 지엠이 체결하게 될 기본계약서에 군산공장의 활용방안에 대한 합의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며 이를 관철시키기 위한 대승적 차원의 협치인 것이다.

의원들은 이미 한국지엠 지원방안에 대한 쟁점들은 모두 타결됐고 군산 공장 문제만을 집중 협의한다면, 충분히 18일 이전에 마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만약 시간이 필요하다면, 기본계약서 체결을 며칠 미뤄서라도 제대로 된 활용방안 로드맵을 만들고 이를 기본계약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특히 이번 추가경정예산에 군산과 전북도의 경제 회생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담아줄 것도 아울러 촉구했다.

6.13 지방선거라는 소위 대전투를 목전에 두고 있는 여야 정치권이다.

그렇지만 지역의 발전 앞에서는 과감히 휴전할 수 있고, 정당의 이익도 잠시 접어둘 수 있다.

큰 전투 중에도 전북 경제 회생을 위해 과감히 손을 맞잡을 수 있는 도내 국회의원들의 초당적 자세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며, 아울러 이들의 요청이 적극 수용될 수 있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