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별 경선-공천 달라
공천 논란 사과 정책

무소속-평화당 단일화
연대등 막판 변수 부상

민주, 경쟁해 표심 얻어야
야권 전북홀대론 뒤집기

/민주당, 집권당답게 본선에선 책임감 보여야/

민주당 전북도당은 앞서 언급했듯 경선과 공천 과정에서 주요 기초단체장 선거구별로 후보 경선 방식이 달랐다.

공천 결정에 따른 방식이 다르고 배수압축도 상이했다.

일례로 완주군수 후보는 단수공천했고, 정읍과 김제 후보 경선은 1, 2차 경선을 치렀는데 2차 경선에 오른 예비후보는 정읍이 3명 김제는 2명이었다.

익산시장 후보 경선은 경선에 참여한 6명의 후보자들에게 컷오프 방식이 전달됐고 면접까지 치른 상황에서 경선절차가 바뀌었다며 일부 예비후보가 경선 불참을 선언했다.

익산 경선은 한 지역구의 사무국장이 특정 후보를 지지했다는 설까지 돌면서 경선 탈락 예비후보가 이를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지역 안팎에선 민주당이 전략공천 카드를 꺼냈어도 됐을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중앙당은 전북의 경우 14개 기초단체장 후보 중 2곳을 전략공천할 수 있도록 했었다.

따라서 경선에 들어가기 이전에 2곳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정했다면 이 같은 혼란과 후유증은 적었을 수도 있다.

중앙당 차원에서 전략공천 필요성이 있다면 당헌당규에 따라 전략공천을 시행하면 되는데, 이런 절차가 없다 보니 전략공천설에 대한 지역내 혼란이 가중됐다.

실제로 당 지도부에 의한 특정인사 전략공천설이 계속 돌았다.

민주당은 이런 여러 과정을 거쳐 후보자들을 선출했고 공천장을 수여했다.

민주당은 지역의 중심 정당이자 집권 여당이어서 본선에선 달라진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특히 공천 과정에서의 잡음을 신속히 수습하고 본선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

민주당내 공천 논란이 이어지면 전북 경제 전반에 마이너스 영향을 줄 수 있다.

민주당은 공천 과정에서 논란이 있었던 부분은 적극 해명 또는 사과하고 본선거에서 정책으로 승부를 펼쳐야 한다.

최근 들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이후 “지역 경제가 최악의 상태로 접어들었다”는 우려가 많다.

따라서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책임감과 책무, 부담감 또한 커질 수밖에 없다.

민주당은 집권당답게 본선에선 적극적으로 TV 토론에 임하고 전북의 주요 경제정책 및 현안에 대해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민주당 공천장=당선권이라는 등식에 집착해서는 전북 발전에 역행할 수 있다.

도민과 유권자 상당수는 “민주당 후보자들이 경선 때와 달리, 본선에선 야권 및 무소속 후보들과 지역 발전을 위해 정책 대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주문한다.


/야권-무소속, 포기 상태에서 뒤집기 노린다/

더불어민주당의 기초단체장 후보 공천이 상당수 지역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민주당 지지세에 기가 죽었던 야권과 무소속은 새로 전략을 짜고 있다.

민주당의 틈새를 파고들면 현재의 국면에서 벗어나 뒤집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 마디로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는 것이다.

특히 도내 지역구 국회의원이 5명인 민주평화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총력을 펼치고 있다.

야권은 올 초만 해도 지방선거 포기론에 휩싸일 정도로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도 경쟁력있는 후보를 내세우는 데 모든 힘을 쏟고 있다.

민주평화당의 경우 이번 주말 전주시장 후보 경선을 치르면 주요 선거구 후보를 대부분 마무리한다.

무소속은 전통적으로 지방선거에서 강세를 보여 왔다.

4년 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도 도내 14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7곳에서 당선됐다.

일반적 예상을 완전히 뒤엎은 결과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도 무소속은 여러 곳에서 선전할 것이란 전망이 많다.

현직 군수가 무소속인 부안군, 임실군 그리고 야권-무소속 후보 경쟁력이 만만찮은 곳으로는 익산, 무주, 장수, 정읍, 김제, 군산, 고창, 남원 등이 꼽힌다.

불과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도내 여러 선거구에서 야권과 무소속 후보들은 고전 중이라는 평을 받았다.

그러나 야권과 무소속은, 예상치 못했던 민주당 공천 논란 이후 표심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 방식 및 공천 결과에 실망한 표심이 무소속이나 야당으로 이동할 수 있고 따라서 대역전을 노릴만하다는 것.

평화당의 경우 오는 24일의 후보자 등록 이전까지 도내 전 선거구에 후보자를 낸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민주당의 후보 경선 과정에서 경쟁력 있다고 평가되는 인사들이 대거 탈당하면서 야권과 무소속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실제, 여론조사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던 몇몇 인사가 민주당을 떠나 무소속으로 이동했다.

일부 선거구에선 무소속과 평화당 후보간 연대 또는 단일화도 논의되고 있어 막판 변수로 부상했다.


/여야 한국GM 등 정책대결로 전환 기대/

민주당의 공천 논란이 수습되면 도내 여야 정당은 즉각 정책대결로 지방선거 전략을 전환해야 한다.

군산경제가 쓰러지고 전북 경제에 막대한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정쟁으로 시일을 허비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집권 민주당과 야권, 무소속 후보들은 도내 현안들을 선거 이슈로 만들어 성공적인 추진 방안을 이끌어내야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민주당의 자세가 중요하다.

공천을 받았다고 자만하지 말고 경쟁자들과 치열한 토론을 펼쳐야 한다.

민주당은 당초 14개 기초단체장 석권을 목표로 했지만 공천 파동 등에 대한 선거구도 변화 등으로 압승에 차질이 발생할 수도 있다.

민주당이 압승 목표를 이루기 위해선 부자 몸조심의 선거전략이 아니라 더욱 적극적으로 경쟁 체제를 형성해 도민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

야권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논란이 6.13 지방선거의 핫이슈로 부상하면서 서부권을 중심으로 평화당 바람이 불 것으로 기대한다.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은 군산GM 폐쇄와 정부의 대책에 대해 연일 ‘전북홀대론’을 제기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전북을 친구라고 밝힌 만큼 그에 상응한 결과를 제시하라는 것.

평화당 조배숙 대표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5.18 당일 추경안 처리 일정 등에 대해 “국회에 대한 모욕이며 전북에 대한 홀대, 광주에 대한 배신”이라며 “전북은 산업기반이 무너지면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일자리가 최악으로 줄어들었다. 나라다운 나라라면 추경 배정은 전북경제를 최우선으로 챙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종회 전북도당위원장도 “5.18은 대한민국의 민주 영령들을 추모하는 날인데 그 날을 연기하지 못하고 추경을 처리하기로 한 것은 민주영령들에게 모욕감을 안기는 참으로 잘못된 처사”라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이 호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한국GM, 5.18 민주화운동 등 민감한 사안을 제기해 전북과 호남 표심을 적극 끌어안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서울=김일현기자 kheins@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