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예산안比 300억 증액돼
군산회생 지원금 217억 그쳐
"산업구조 체질개선 추진"

21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국회 추경예산과 관련해 전라북도 요구사업 반영 및 군산 지원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21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송하진 도지사가 국회 추경예산과 관련해 전라북도 요구사업 반영 및 군산 지원상황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이원철기자

전북도가 올해 첫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중 1천 63억원을 확보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1일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애초 정부예산안 704억원보다 300억원 이상 많은 1천 여 억 원으로 증액됐다”고 밝혔다.

이는 도와 정치권의 긴밀한 협력과 노력의 결과로 군산경제 회복 등에 활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군산조선소 폐쇄와 GM 군산공장 가동 중단에 따른 군산경제 활성화에 217억여원밖에 지원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도가 확보한 추경 예산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에 따른 ‘근로자 및 지역협력업체 지원’에 217억5천만원, 산업위기에 따른 ‘산업구고조 고도화 및 체질개선’에 402억8천만원, 지역주민과 소상공인 지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에 442억5천만원 등이다.

특히 이번 추경에 산업위기지역 경제대책 연구용역비가 새로 반영됨에 따라 자동차와 조선 관련 산업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지역산업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사업들이 발굴될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전북에는 지역경제활성화와 관광인프라 확충, 구조조정 대책 등 모두 24개 사업에 1천63억 원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당초 정부 반영액 579억보다 484억이 늘어났으며 새만금 도로건설과 선착장 공사 등에도 성과도 거뒀다.

반면 한국지엠 군산공장과 관련해서는 자동차 부품기업 위기극복 지원에 50억, 퇴직인력 전환교육과 재취업 지원에 81억 원 등 131억 원이 전부다.

군산전북대 병원 건립을 위한 토지 매입비 부족분 80억원, 그리고 새만금사업단지 장기임대용지 매입 사업비도 272억원 등도 확보했지만 GM사태와 직접 연관성이 없어 아쉬움을 남겼다.

이외에도 새만금 동서남북 십자(+)도로 건설에 300억원이 반영됐고 인공지능 스마트양식 기반 수산가공업 5억원도 담겨 있다.

따라서 GM군산공장 근로자와 협력업체를 등을 위한 신규사업과 미래 비전을 발굴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전북도 추경에 신규 반영된 사업은 17개, 예산은 682억8천만원으로 집계됐다.

도는 앞으로 3~4년에 걸쳐 총 6천947억원을 도 확보할 것으로 분석했다.

퇴직자 고용지원센터 신설과 조선업 희망센터 지원연장, 산업다각화 지원사업 등도 정부안에 포함됐다가 마지막에 빠진 것으로 알려져 내년 예산에 포함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송하진 지사는 “이번 추경 예산은 위기의 전북 지역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단비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전북의 산업구조 개편과 체질개선을 통해서 탄탄한 지역경제 기반을 만드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미기자 jungmi@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