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을 금융 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첫 단계인 ‘전북 금융센터 건립안’이 윤곽을 드러냈다는 소식이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전북혁신도시를 연기금과 농생명 중심의 금융타운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대선공약 가운데 하나로 전북을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의 금융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밑그림이 나온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도는 최근 송하진 지사 주재로 ㈜YC컨설팅에 의뢰해 실시한 ‘전북 금융타운 종합개발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에서 도는 2022년까지 전북혁신도시 7만 5천㎡부지에 지하 2층, 지상 11층 규모의 금융센터를 2천300억원을 들여 짓기로 했다.

금융센터에는 국내외 자산운용사 등 70여 개 금융기관 공간과, 연기금 전문대학원 유치를 위한 교육과 연구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도는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기 위해 서울과 부산처럼 민간 참여가 아닌, 국비와 도비를 확보해 직접 짓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국비지원에 대한 근거와 논리를 개발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어 이를 어떻게 극복할 지가 관건이다.

실제 서울과 부산 등 기존 금융센터 건립사업은 국비지원 없이 민자로 추진해 온바 있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가능성이 크다.

일각에서는 금융센터 건립이 대통령공약사업인데다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지정되면 특별법에 따라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기대감은 높은 편이다.

도는 애초 금융센터 건립에 직접 나서거나 위탁개발 또는 민간참여개발 등 3가지 방안을 모두 검토했으나, 사업추진 속도와 공공성 등을 고려, 직접개발이 유력해졌다.

특히 서울과 부산에 이은 제3 금융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투자운용사와 증권사, 금융기관 등 70개 이상의 유치를 통한 금융산업 생태계 조성과의 주변 인프라 구축도 과제로 제기됐다.

현재 기금운용본부 주변에는 금융기관 입주와 이전이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무엇보다 연기금·농생명 특화 금융타운 조성사업이 전북 전체로 시너지 효과가 발휘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에 공단을 포함한 금융기관과 기업들의 공동 노력, 그때가 폭발력을 발휘할 때라 생각한다.

전북을 금융중심지로 지정하기 위한 이번 용역 결과가 전북 경제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