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모(47)씨는 지난 겨울부터 소변 줄기가 가늘어진 느낌이 들었다. 여기에다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가도 한참을 기다려야만 소변이 나오는 증상까지 나타났다. 병원을 찾은 결과 전립선비대증이었고, 약을 먹기 시작했다. 하지만 날씨가 따뜻해지고 소변 보는 증상이 나아지자 약 복용을 중단했다. 그러던 어느 날 야구 중계를 보며 맥주를 마시고 소변이 마려워졌는데 갑자기 소변이 나오지 않고 복통이 심해졌다. 놀라서 응급실에 간 결과 '급성 요폐색'으로 진단됐다. 병원에서 도뇨관 삽입 치료를 받은 그는 그 이후부터 여름에도 전립선 비대증약을 챙겨 먹고 있다.

#2. 최모(52)씨는 평소 시원한 음료와 아이스커피를 즐긴다. 더운 여름에는 이런 횟수가 많아지면서 화장실도 더 자주 가는 편이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이따금 소변을 참지 못하고 속옷에 한 번씩 실례하는 경우가 생겼다. 병원을 찾은 결과, 전립선비대증이었고 약이 처방됐다. 약 복용 후 증상은 많이 나아졌지만, 여름철 냉방이 잘된 곳에서 커피를 많이 마시면 급하게 소변이 마렵기는 마찬가지여서 또다시 소변을 지리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다. 

전립선은 정액의 일부를 만들고, 정자에 영양을 보급하며 운동성을 도와준다. 요로감염 방어기능도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암 등 많은 질환이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여성의 자궁이 노화하면서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등이 잘 생기는 것과 유사하다.

이 중 전립선비대증은 전립선이 점차 커지는 질환이다. 비대해진 전립선이 요도를 압박해 소변보기가 불편해지는 게 가장 큰 특징이다. 보통 전립선은 호두 정도 크기(20㏄)인데, 노화로 귤이나 야구공만큼 커지면서 요도를 압박하는 것이다.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배뇨장애는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게 일반적이다. 낮은 온도가 전립선의 요도괄약근을 자극하고 방광을 위축시켜 배뇨장애를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은 여름에도 냉방이 유지되는 실내에서 장시간 생활하다 보니 체온이 낮아지면서 배뇨장애가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또 더위를 식히기 위해 과일, 음료, 아이스커피, 맥주 등의 수분 섭취가 많아지는 것도 문제가 된다. 특히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방광을 자극해 잦은 배뇨를 유발한다. 알코올도 방광의 자극 및 팽창, 전립선의 수축을 심하게 해 전립선비대증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실제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빅데이터(2016~2017년)를 보면 한여름인 7월과 8월 전립선 비대증 환자가 각각 71만명, 75만명으로, 겨울철인 1월과 2월의 70만명, 74만명보다 오히려 많았다. 

이 질환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앞선 이씨의 사례처럼 더운 날씨에 증상이 경미해졌다고 임의로 약 복용을 끊는 것도 합병증을 부추긴다.

대표적인 합병증으로는 갑자기 소변이 나오지 않는 급성요폐를 비롯해 요로감염, 방광결석, 혈뇨, 요실금, 방광기능 이상, 신부전 등이 있다. 고인 물이 썩는다는 속담처럼 소변 배출이 원활하지 않으면 요로감염이 올 수 있고, 침전물이 쌓이고 뭉치면서 결석을 만들기도 한다. 방광벽이 늘어나면서 기능에 이상이 오고 몸 안에 요독이 쌓이면 신부전까지 악화하는 사례도 있다. 

전립선비대증은 50대의 50%, 60대의 60%, 70대의 70%가 앓고 있을 정도로 중장년층에 흔한 질환이다. 문제는 이 질환이 배뇨장애를 일으켜 노년기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는 점이다. 

미국 위스콘신대학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보면 전립선비대증으로 배뇨장애 증상이 심할수록 성기능이 감소하고, 삶의 질이 떨어졌다. 국내 연구에서도 '국제전립선증상점수'가 높을수록 생활이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전립선비대증 증상은 대체로 단계별로 나타난다. 처음에는 전립선이 커지면서 소변의 통로를 막게 돼 소변 줄기가 약해지고, 소변을 본 뒤 방광에 소변이 남아 시원하다는 느낌이 안 들게 된다. 

주요 증상으로는 ▲ 잔뇨감 ▲ 배뇨 때 아랫배에 힘주기 ▲ 배뇨 도중 줄기가 끊어져 중간에 다시 힘주기 ▲ 약한 소변 줄기 ▲ 소변을 자주 보는 빈뇨 ▲ 잠 자는 도중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야간뇨 ▲ 소변을 잘 참지 못하는 긴박뇨가 있다.

화장실에 자주 가다 보니 장거리 여행이 힘들고, 소변을 지려 속옷에 묻게 되면 위생문제나 냄새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야간뇨로 수면장애도 생긴다.

이런 변화는 몇 년에 걸쳐 아주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 진단과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스스로 소변 줄기가 좋다는 사람도 실제 검사를 해보면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전립선비대증 치료는 크게 약물요법과 수술로 나뉜다. 단순 전립선비대증의 1차 치료는 약물치료가 원칙이지만, 약을 먹어도 효능이 없고 계속해서 소변을 보기 불편한 사람은 비대해진 전립선 조직을 잘라내는 수술을 해야 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수술 치료를 고려해볼 만한 사람은 ▲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사람 ▲ 소변이 수 시간 동안 나오지 않는 급성요폐를 경험한 사람 ▲ 과민성 방광·신장기능 저하 같은 이차 합병증 위험이 큰 사람 ▲ 방광결석이 생기는 경우 등이다.

문제는 수술 환자의 60%가량에서 정액이 나오지 않는 사정장애(역행성 사정)가 발생하고, 요실금이나 발기부전 위험도 있어 선뜻 수술을 결정하지 못하는 점이다.

하지만 전립선비대증 수술이 절개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부작용과 합병증 위험이 줄고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전립선을 절개하는 레이저의 발달로 절개 없이 전립선을 묶어 요도를 넓히는 시술법도 개발됐다. 현재 안전성과 효과를 검증받는 중이다. 

전립선비대증은 예방이 불가능하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호르몬 체계의 불안정으로 전립선 세포의 수와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다만 육식을 줄이고 채식을 많이 하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실제로 동양인보다 육식이 많은 서양인과 서양에 사는 동양인에게 전립선비대증이 더 많다. 

50세부터는 증상 여부에 상관없이 매년 전립선 검진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정밀검사가 부담된다면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요속검사로 소변 줄기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도 방법이다.

/김세웅 김세웅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교수

저작권자 © 전북중앙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